네이버 여행플러스, 코트파와 제1회 관광포럼 ‘괜찮아 한국이야’ 개최

▲ 김혜주 KT 빅데이터사업지원단 상무

[아이티데일리] KT(회장 황창규)는 네이버 여행플러스, 코트파(KOTFA) 등과 ‘투어비즈포럼’을 창립하고 KT 광화문사옥 웨스트(West) 내 KT스퀘어에서 창립총회 겸 ‘제1회 관광포럼’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관광포럼은 KT, 네이버여행플러스, 코트파에서 주관하는 행사로 관광분야에서 진행된 빅데이터 활용사례를 공유하고 관광문화의 선진화 및 여행 산업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다. 제1회 관광포럼의 주제는 ‘괜찮아 한국이야: 다시 오고 싶은 한국 만들기’다.

KT는 김혜주 빅데이터사업지원단 상무가 ‘빅데이터로 본 투어 트렌드’라는 주제로 빅데이터 기반 관광 트렌드 및 관광분석솔루션을 소개했다. 발표에서는 내국인의 여행 패턴 및 성별/연령대별 인기 관광지, 추석과 산불 등의 이벤트 시 이동 형태 변화 등의 분석 결과가 제시됐다.

KT의 ‘관광분석솔루션(TrIP, Travel Intelligence Platform)’은 유동인구 데이터, 카드 소비 데이터, SNS를 포함한 소셜 데이터 분석 등의 개별 데이터를 융합해 국내 최초로 관광산업 맞춤형 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코트파는 ‘위기의 한국관광-인바운드 수용태세 개선 시급하다’로 주제발표를 했다. 이후 ‘괜찮은 한국 만들기’라는 주제로 토크쇼를 진행하며 ‘한글(한국문화를 알리는 글로벌 아티스트)’팀의 축하공연도 진행됐다.

한편, KT는 국내 최초로 맞춤형 관광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관광 빅데이터를 통한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회사는 이번 포럼을 기반으로 앞으로도 관광 빅데이터 산업의 발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