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센터 및 NLP센터 중심으로 연구개발 투자 확대

▲ ‘NC AI 미디어 토크’ 전경

[아이티데일리]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는 15일 판교R&D센터에서 ‘NC AI 미디어 토크(Media Talks)’를 개최하고 인공지능(AI) 연구개발(R&D)의 현황과 비전을 소개했다.

엔씨소프트는 행사를 통해 2011년부터 진행한 연구 활동과 현황을 공유했다. 또한 5가지 분야의 AI 기반 기술을 확보하고 기술 중심의 혁신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엔씨소프트는 AI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IT 분야에서 혁신을 만들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는 전략이다.

엔씨소프트는 AI센터(인공지능센터)와 NLP센터(자연어처리센터)를 주축으로 AI를 연구하고 있다. 2개 센터는 김택진 대표 직속으로 운영되며 산하에 5개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AI센터의 ▲게임(Game)AI랩 ▲스피치(Speech)랩 ▲비전(Vision)TF, NLP센터의 ▲언어(Language)AI랩 ▲지식(Knowledge)AI랩 등 총 5개의 기술 영역을 각 조직에서 연구하고 있다. 소속된 AI 전문 연구 인력은 100여명이다.

엔씨소프트는 향후 이러한 연구의 현황을 회사 내부뿐만 아니라 학계 등의 외부에도 지속적으로 공유할 계획이다. 지난달 22일과 23일에도 ‘엔씨소프트 AI 데이 2018’을 열고, 엔씨소프트 임직원 약 200여 명과 산학협력 관계에 있는 국내 대학원 교수, 석·박사 과정 학생 100여 명에게 연구개발 현황을 공유했다.

더불어 지속적으로 AI 전문 연구 인력의 육성과 연구개발에 투자를 확대,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우수 인재 영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AI센터와 NLP센터는 서울대, 카이스트 등 국내 AI 분야의 연구실 12곳과 긴밀한 연구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연어처리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인 임해창 전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교수가 NLP센터에 자문교수로 합류했다.

이재준 AI센터장은 “엔씨소프트의 AI는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도구”라고 설명하며 “연구 중인 AI 기술이 기존보다 더 나은 해결책을 제공하고, 사용자에게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