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불형 기업용 모델 등 고객사 디지털 변혁 지원 확대

 
[아이티데일리] SAP는 지난 26일 개막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MWC) 2018’에서 자사 디지털 혁신 플랫폼 ‘SAP 레오나르도(SAP Leonardo)’ 기반의 다양한 혁신을 발표했다.
 

‘SAP 클라우드 플랫폼’, 기업용 신규 모델 및 iOS용 SDK 선봬
먼저 SAP는 자사 플랫폼형 서비스(Platform as a Service, PaaS) ‘SAP 클라우드 플랫폼(SAP Cloud Platform)’의 새로운 선불형 모델을 선보였다. ‘SAP 레오나르도’에 기반한 ‘SAP 클라우드 플랫폼’은 고객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지능형 엔터프라이즈 전환을 지원한다.

‘SAP 클라우드 플랫폼’에 적용되는 새로운 선불형 기업용 모델은 고객이 서비스를 구성하고 사용할 때 간소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클라우드 크레딧 소비 현황 및 잔고에 대한 측정, 보고, 세부 회계 분석을 정기적으로 제공받아 각 서비스 사용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은 적시에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서비스를 손쉽게 식별·구매·모니터링하고, 자사의 상황에 맞춰 혁신을 진행할 수 있다.

차세대 iOS용 ‘SAP 클라우드 플랫폼 SDK’도 새롭게 업데이트돼 고객의 기업용 앱과 프로세스를 모바일 기기로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강화된 모바일 업무환경 ▲통합된 엑스코드(Xcode) 개발환경 ▲‘SAP 클라우드 플랫폼’ 내 타 기능과의 통합 ▲‘SAP 레오나르도’ 서비스 지원 등을 포함한다. 앱 내의 ‘SAP API 비즈니스 허브(SAP API Business Hub)’에서 API에 접근하거나, ‘SAP 트랜스레이션 허브(SAP Translation Hub)’를 활용해 앱을 전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울러 두 가지 새로운 iOS 모바일 앱도 공개됐다. ‘SAP 인슈어런스 세일즈 어시스턴트(SAP Insurance Sales Assistant)’는 포괄적인 고객 인사이트와 성과 KPI에 대한 개요를 제공해 보험설계사의 효과적인 영업활동을 지원하며, ‘SAP 에셋 매니저(SAP Asset Manager)’는 ‘SAP S/4HANA’의 디지털 코어와 ‘SAP 클라우드 플랫폼’을 IoT 플랫폼으로 활용해 작업 주문, 알림, 상태 모니터링, 자재 소비량, 시간 관리 및 실패 분석 등을 관리한다.

비요른 게르케(Bjorn Goerke) SAP클라우드플랫폼 사장 겸 CTO는 “새로운 과금형 기업용 모델을 통해 증가하는 SAP 플랫폼 포트폴리오와 비즈니스 서비스를 활용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보다 쉽게 구축·확장할 수 있다”며, “새로운 iOS용 SDK는 소비자용 수준의 경험을 전달해 모바일 혁신을 제공하며, 조직은 모바일 특유의 자유로움과 민첩성으로 비즈니스를 혁신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이와 함께, SAP는 ‘SAP 빅데이터 마진 어슈어런스(SAP Big Data Margin Assurance) 클라우드 에디션’도 출시한다고 밝혔다. 클라우드 파운드리(Cloud Foundry) 기술에 기반한 ‘SAP 빅데이터 마진 어슈어런스 클라우드 에디션’은 ‘SAP 클라우드 플랫폼’, 빅데이터, 고급 애널리틱스, 머신러닝을 결합해 고객사와 제품 마진, 수익성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 MWC 2018 SAP 부스 현장


NB-IoT 적용, 파트너십 확대로 IoT 플랫폼 강화

SAP는 기업과 통신망 사업자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SAP IoT 커넥트 365’에 협대역사물인터넷(Narrowband Internet of Things, NB-IoT)을 적용한다.

‘SAP IoT 커넥트 365’는 NB-IoT를 기반으로 실내 사용, 저비용, 긴 배터리 수명 등의 이점을 제공하며, 가상 데이터센터를 활용해 통신망 사업자와 기업에 무제한의 NB-IoT 대역대를 제공한다. 또한 필요에 따라 용량을 자유로이 조정하는 한편, 대규모의 초기투자 없이도 기존 네트워크 인프라와의 원활한 연결을 지원해 비용 및 소요시간을 최소화한다.

‘SAP IoT 커넥트 365’의 기업 및 통신사 서비스는 수백만 개의 사물로 이뤄진 복잡한 연결망을 관리한다. 고객사는 해당 서비스를 통해 전 세계에 연결된 사물과 시스템의 사용량, 비용, 성능을 한 눈에 확인하고 사용자 경험을 재고할 수 있으며, 서비스가 제공하는 풍부한 API를 통해 여러 국가에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다.

아울러 SAP와 도이치텔레콤(Deutsche Telekom)은 실시간 물류 처리를 위한 IoT 솔루션을 위해 양사의 파트너십을 확대한 바 있다. 양사는 연결성,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SW, 장치 추적, 모니터링 및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괄적이고 경제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도이치텔레콤은 하드웨어, 연결성, 보안, 모니터링, 운영 서비스를 아우르는 포괄적인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선보일 예정이다. 도이치텔레콤이 수집하고 관리하는 데이터는 IoT와 SAP의 공급망 관리에 사용되며, ‘SAP S/4HANA’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디지털 코어에 통합하는 기능도 지원할 예정이다.


통신업계 혁신 가속 위한 전문 패키지 출시
통신업계 고객사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위험부담은 줄인 ‘SAP 레오나르도 인더스트리 엑셀러레이터 패키지(Industry Accelerator Package)’ 또한 공개됐다. 이를 통해 고객사는 차세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구축해 경영 전반에 걸친 마진 위험을 파악할 수 있다. 고객과 제품, 자산 수익성에 대한 인사이트를 수집하며, 개별 기업의 실적 데이터를 기초로 결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통신업계 고객사는 엑셀러레이터 패키지를 통해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에 기초한 비즈니스 모델에서 탈피해 ‘가입자당 개인 마진(IMPU)’에 입각한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 수익성에 초점을 맞춘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할 수 있다.

말라 아난드(Mala Anand) SAP레오나르도 부문 사장은 “통신업계 기업들은 수익성 제고에 대한 부담과 동시에 규제 강화, OTT(Over-The-Top) 업체들의 시장점유율 확대 등으로 인한 도전을 마주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많은 통신사들은 혁신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재정립해 경쟁우위를 확보한다”고 말했다.

아난드 사장은 이어 “통신사는 SAP의 산업군별 전문성에 기반을 둔 ‘SAP 레오나르도 액셀러레이터 프리패키지’를 통해 차세대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정립을 보다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SAP는 ‘SAP 레오나르도(SAP Leonardo)’ 기반의 개방형 서비스인 ‘SAP 자동차 네트워크(SAP Vehicles Network)’에 새로운 파트너사 및 고객사를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신규 파트너에는 보안성이 뛰어난 토큰형 결제 플랫폼을 보유한 마스터카드, 글로벌 네비게이션 업체 히어, 온디맨드 방식의 배달업체 포스트메이츠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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