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블록체인 등 4차 산업 기반 사업 확대

 
[아이티데일리] SGA솔루션즈(대표 최영철)는 고밀도 2차원 바코드 솔루션기업 보이스아이(대표 이동인)를 인수한다고 29일 밝혔다.

SGA솔루션즈는 이를 통해 단위 밀도당 정보 저장량이 많은 보이스아이의 2차원 바코드 핵심 원천 기술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물인터넷(이하 IoT), 블록체인 등 4차 산업 기반 사업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보이스아이는 2003년 QR코드보다 5배 이상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2차원 바코드를 개발해, 이를 기반으로 국내외 ‘점자·음성변환용 코드’를 공급하고 있다. 이는 시각 장애인이 스마트폰 앱으로 2차원 바코드를 인식하면 음성으로 변환해 알려주는 제품으로, 공공 및 금융 기관 중심으로 공급하고 있다. 회사는 특히 2013년 개정된 장애인 차별 금지법, 장애인 복지법에 따른 ‘점자·음성 변환용 코드’설치 의무화 시행으로 향후 복지 정책 강화에 따른 성장도 기대하고 있다.

이번 인수를 통해 SGA솔루션즈는 4차 산업의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활용이 예상되고 있는 2차원 바코드 기술을 기존 사업에 적용하는 한편, 계열사와의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가상화폐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면서 2차원 바코드를 통해 결제하는 상점이 증가하고 있고, 블록체인 사업에서도 활용되고 있어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 기회를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2차원 바코드 스캔 기술이 IoT 분야로도 확장되는 가운데 초미세먼지 측정기 에어프로, 스마트 택배함 등 IoT 사업에 집중하고 있는 자회사 SGA임베디드의 성장 동력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영철 SGA솔루션즈 대표는 “이번 인수를 통해 연구개발(R&D) 역량을 보다 강화, 통합보안기술을 기반으로 ICT 환경 변화에 따른 시장 수요에 대응해가며 4차 산업 기반 사업에서 속도를 낼 것”이라며, “시스템 및 네트워크, 엔드포인트, 임베디드 등 IT 전반 사업 영역별 전문화된 SGA 계열사와 협력하고 다양한 사업 모델을 구축해 가시적인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SGA솔루션즈는 보이스아이와 함께 지난 2003년 정부 민원서류의 온라인 발급에 필요한 암호화(PKI기술)를 접목한 위·변조 방지기술 공급을 시작으로 인터넷 제증명 발급 사업을 진행해왔다. 공인인증서 및 액티브X 폐지 등 최근 정부 정책에 따른 인증 시장 변화에 따라, 암호화를 기반으로 한 기존 사업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선제 대응하기 위해 전담 팀을 신설해 생체인증, 블록체인 기반 사업을 강화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