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공공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위한 단계별 로드맵 수립·추진

 
[아이티데일리] 정부가 올해 안으로 30대 공공 웹사이트의 플러그인(Plug-in)을 모두 걷어낸다.

16일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 이하 행안부)는 2020년까지 공공기관 웹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을 제거하기 위한 단계별 로드맵을 수립·추진한다고 밝혔다.

앞서 행안부는 가장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와 ‘정부24’의 플러그인을 제거하기 위한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연말정산 서비스’는 지난 15일부터 액티브X 설치 없이 이용 가능한 시스템으로 전환됐으며, ‘정부24’는 지난해 12월부터 1,459종의 민원서비스마다 플러그인 제거에 따른 문제분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와 ‘정부24’의 사례를 통해 플러그인 제거시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기술적·법적·재정적 제약요인을 분석해 향후 사업 추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올해 안에 30대 공공 웹사이트의 플러그인을 모두 제거할 예정이다. 대상 웹사이트들은 공공사이트 이용량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이들 사이트에서 우선적으로 플러그인이 제거되면 대통령 공약사항인 ‘노플러그인(No-Plugin)’의 가시적 성과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플러그인 제거를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활용한 본인확인은 단문 메시지 서비스·신용카드·지문 등으로 다양화 ▲민원서류 출력 위변조 방지는 출력물 발급확인번호로 진위여부 사후 확인으로 대체 ▲PC보안은 사용자 선택에 따라 설치 가능하도록 제공 ▲파일 전송 등 기타 업무는 웹표준 기술을 이용해 구현 등 다양한 방법이 제시됐다.

행안부는 현행 서비스 절차 재설계를 통해 플러그인 설치 필요성을 원천적으로 없앨 예정이며, 특히 공인인증서가 광범위하게 사용되면서 플러그인 설치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전자서명법과 관련 법령들을 개정하는 등 제도 개선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새로이 구축되는 모든 공공 웹사이트에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못하도록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지침을 3월까지 개정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노후된 대민서비스 시스템을 교체할 경우 웹표준 기술을 우선적으로 도입, 기존의 플러그인이 제공했던 기능들을 HTML5로 구현한다. 기존의 플러그인을 제거하는 과정과 웹 서비스 표준화를 함께 진행함으로써 ‘노플러그인’을 위한 투트랙 전략을 추진한다는 설명이다.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은 “‘노플러그인’ 전자정부 구현으로 국민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국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전자정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근본적으로 바꾸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