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테크놀로지 ‘코난 봇’

[컴퓨터월드]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이 화두가 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한 시스템이 챗봇이다. 메신저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나 콘텐츠를 제공하는 챗봇은 인공지능 비즈니스를 가장 빠르고 현실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인 코난테크놀로지(대표 김영섬)가 제공하는 챗봇 시스템 ‘코난봇’은 이러한 챗봇 시장에서 가장 유연하게 챗봇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꼽힌다.

‘코난봇’은 대화형 인터페이스에서 규칙이나 학습을 통해 사용자와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챗봇 솔루션이다. 사용자 의도를 분석해 FAQ형 즉답이나 내·외부 데이터 연계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코난 봇’의 주요 특징
● 빅데이터 분석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해 완성도 높은 대화형 정보제공 에이전트 구현
● 지식기반구축(Knowledge Based Building), 지식공학(Knowledge Engineering) 등 대화형 정보제공 에이전트 구축을 위한 최적화된 프로세싱 제공
● 고객사 사업목적 등을 고려해 최적의 대화형 정보제공 에이전트를 구축할 수 있도록 시맨틱 추론과 딥러닝을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제공

▲ ‘코난 봇’ 워크플로우

‘코난봇’은 채팅 시스템의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역할인 사람의 말을 잘 이해하기 위해 형태소 분석, 구문 분석, 시맨틱 분석, 화행분석 등 고정밀 자연어이해(NLU) 기술이 근간이 됐다. ‘코난봇’이 이해하고 답변해야 하는 지식의 의미 분류 체계를 구축하거나 주제어 등을 자동으로 추출하는 시맨틱 룰 구축과 같은 날리지 엔지니어링 기술도 적용해 사용자의 ‘질문 이해하기’와 ‘유연하게 답변하기’에 능하다.


‘코난 봇’의 주요 기능

 
<표>에 나와 있는 ‘코난봇’의 주요 기능과 함께, ‘봇빌더(Bot builder)’ 개념을 차용한 웹 기반의 ‘코난봇’ 관리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시나리오 도메인별 관리, 레거시 연동, 유사도 기반 질문 의도 파악, 실시간 채팅 시뮬레이션 등의 기능도 제공한다. 다양한 관리 기능들은 고객사가 ‘코난봇’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코난 봇을 통해 고객의 대면 서비스를 더욱 원활하게 하고 그 성과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코난봇’ 구현방식도 챗봇 서비스 목적에 따라 자연어이해 기술과 인공지능 기반 모델을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사 환경이나 요구사항에 맞는 최적화된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용이하다.

▲ ‘코난 봇’ 액션흐름

‘코난봇’은 대민 서비스와 같은 고객응대나 쇼핑, 개인비서, 마케팅 프로모션, 완구, 사내교육, 업무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실제로 코난 봇은 AI 스피커의 자동 QA 파트너로 참여하거나 귀농귀촌 상담 시스템에 적용되는 등 업무지원 시스템, 쇼핑, 고객 응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향후 코난봇은 AI 적용 부분을 확대하고, 타 산업이나 서비스와의 연동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플랫폼으로써 활용할 수 있도록 확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