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Gbps급 5G 시험망, 5G통신 관제센터, 3D HD맵 등 5G인프라 국내 기업·기관에 개방

▲ SK텔레콤 연구원들이 교통안전공단 케이시티 내 ‘5G 자율주행 관제센터’에서 5G인프라로 자율주행차 주행 데이터를 수신해 확인하고 있는 모습.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사장 박정호)과 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은 자율주행 실험도시 ‘케이시티(K-City)’ 주요 실험 구간에 5G 인프라를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SK텔레콤과 교통안전공단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케이시티에 ▲1GB영화 한편을 0.4초 만에 전송하는 ‘20Gbps급 5G시험망’ ▲실험차량과 0.001초 안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5G통신 관제센터’ ▲정밀도 20cm 이하의 ‘3D HD맵’ 등 5G 인프라를 마련했다. 이는 착공 세 달여 만의 성과로, 케이시티의 5G 인프라는 무선, 교환기 등 모든 구간에 빔포밍, 빔트래킹, 네트워크 가상화 등 최신 5G 기술이 적용된 시스템이다.

이번에 SK텔레콤과 교통안전공단이 케이시티에 5G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융합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5G자율주행 전초기지’가 국내에 마련됐다. 해외에는 아직 5G자율주행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실험도시가 없는 반면, 한국 기업들은 케이시티에서 관련 기술을 수시로 검증하며 개발 속도를 올릴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 세계 주요 자율주행 실험도시

SK텔레콤과 교통안전공단은 국내 기업, 기관들에게 5G인프라를 개방하고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양사는 치열한 글로벌 자율주행 기술 경쟁 속에서 ‘5G+자율주행’이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한국이 경쟁을 주도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고 평가했다.

5G는 차량-차량 간 통신, 차량-IoT/관제센터 간 통신 등 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다. 자율주행차는 5G인프라를 통해 사각지대 차량 주행 정보 등 종합적으로 주변 환경 데이터를 주고받아 사고 위험을 미리 예측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갑자기 도로로 뛰어드는 아이가 있다면 가로등에 장착된 카메라/센서가 위험 상황을 파악, 관제센터 및 주변 자율주행차에 5G로 0.1초 내에 전달한다. 5G인프라는 교차로 신호, 전방 공사, 사고 상황도 전달한다. 케이시티는 이 밖의 다양한 시나리오로 5G자율주행 최신 기술을 실험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췄다.

▲ 자율주행차가 교통안전공단 케이시티 내 테스트트랙에서 신호에 맞춰 좌회전하고 있다. 신호등 사이에 자리 잡은 기둥 끝에 5G안테나가 설치돼 있다.

권병윤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케이시티는 5G인프라, 첨단 실험 시설, 다양한 주행트랙 등 다른 국가의 자율주행 실험도시보다 앞선 환경을 갖췄다”며, “국내 다양한 기업, 기관들이 글로벌 자율주행 기술 경쟁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원장은 “케이시티가 5G 자율주행 생태계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항상 최신 기술로 5G 케이시티 인프라를 확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호 SK텔레콤 비히클유닛장은 “케이시티가 산·학·연·관이 공동으로 관련 기술을 연구할 수 있는 메카가 될 수 있도록 교통안전공단과 협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케이시티는 국토교통부 산하 교통안전공단이 경기도 화성시에 조성하는 총 면적 36만3,000㎡(약 11만 평) 규모의 자율주행 실험도시로, ▲도심 ▲자동차전용부 ▲교외부 등 실제 도로 환경을 그대로 반영한 다양한 실험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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