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 활용하는 환경 전문가 및 단체에 미화 5,000만 달러 규모 지원 추진

▲ 브래드 스미스 마이크로소프트 사장

[아이티데일리] 마이크로소프트(MS)는 ‘지구환경 AI 프로젝트(AI for Earth)’에 향후 5년간 미화 5,000만 달러(약 543억 원)를 투자하겠다고 14일 밝혔다.

브래드 스미스(Brad Smith) MS 사장은 파리기후변화협약 체결 2주년 기념행사에서 AI 기술이 만들 지속 가능한 미래의 비전을 공유하고, 자사 ‘지구환경 AI 프로젝트’를 확장해 환경과 인류를 위한 AI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MS의 AI 기술을 활용해 환경 문제를 해결하려는 단체에게는 한화 543억 원 상당의 클라우드 서비스, AI 툴 및 플랫폼, 기술 교육 세션 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7월 발표된 ‘지구환경 AI 프로젝트’는 모두가 차별 없이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AI 대중화’의 일환으로 발표된 프로젝트로, 특히 물·농업·생물 다양성·기후 변화 등 글로벌 환경문제와 관련된 중요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더욱 많은 사람과 단체가 AI 기술을 통해 환경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전 세계를 연결하겠다는 구상이다.

MS는 노르웨이와 싱가포르, 호주 등에서는 클라우드 및 AI 기술을 활용해 자연 친화적 에너지의 효율을 높이고 환경에 미치는 피해를 줄이고 있다며, 이와 같은 친환경 사례가 더 많아질 수 있도록 AI 기술의 적용 분야를 넓혀가겠다는 방침이다.

브래드 스미스 사장은 “AI는 모든 혁신의 열쇠”라며, “기술의 발달로 인해 오염된 환경을 MS의 AI 기술로 회복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노력할 것이며,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지구를 위해선 수많은 사람들과 단체들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