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헬스케어·스마트시티·안보기술 중심 산학 협력 체결

▲ 이상헌 한컴그룹 부회장(왼쪽), 문승현 GIST 총장(오른쪽)

[아이티데일리] 한글과컴퓨터그룹(회장 김상철, 이하 한컴그룹)은 광주과학기술원(총장 문승현, 이하 GIST)과 미래기술 선도를 위한 상호교류 및 공동연구를 위한 산학 협력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한컴그룹 및 GIST는 ▲인공지능(AI) ▲헬스케어 로봇을 포함한 고령 친화 산업 ▲스마트 시티 ▲국가 R&D ▲국방 및 국민안전을 포함한 안보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AI 중심의 연구 인력 확보, 기술정보 교류, 공동 연구 등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한컴그룹은 이번 협력을 통해 확보한 핵심기술과 자사 솔루션을 결합해 상용화를 추진하고, 경기도 가평군에 구축 예정인 대규모 생태계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AI 기반의 헬스케어와 교육 분야가 주축이 되는 가평 스마트 생태계는 GIST를 비롯해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연구개발기관들과 국내 주요 종합의료기관들이 참여하고 있다.

GIST 역시 GIST인공지능센터 및 융합기술원을 설립하는 등 해당분야의 연구개발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한컴그룹 관계자는 “GIST와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통해 AI에 기반해 다양한 산업과의 융합을 시도하겠다”며, “그룹차원의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첨단 기술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여 미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