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클립’ 고도화로 창작자 저변 확대 시도…우수 프로젝트 발굴 본격화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는 휴머니스트출판그룹의 ‘고전백독:논어’ 프로젝트에 ‘네이버-KTB 오디오콘텐츠 전문투자조합(이하 오디오콘텐츠 펀드)’을 통한 첫 투자를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오디오콘텐츠 펀드’는 지난 5월, 네이버가 스마트 스피커, 커넥티드 카 등 인공지능(AI) 서비스의 발달과 함께 급부상하고 있는 오디오콘텐츠 시장에 주목해 ‘KTB네트워크’와 함께 결성한 300억 규모의 투자조합이다.

이번에 첫 투자를 진행한 ‘고전백독:논어’는 동양 고전인 논어를 보다 쉽고 가깝게 접할 수 있도록 돕는 오디오콘텐츠로, 내년 상반기부터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 연재될 예정이다. ‘오디오클립’은 인문·어학·예술·IT·육아 등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250여개 채널 창작자들이 활발히 활동 중인 오디오콘텐츠 전용 플랫폼이다.

이인희 네이버 오디오클립 리더는 “많은 기기의 인터페이스가 보이스 중심으로 바뀌면서 수많은 보이스 쿼리에 대응할 오디오콘텐츠들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며, “네이버는 펀드와 ‘오디오클립’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오디오콘텐츠 창작 시도가 가능한 환경을 갖춰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TB네트워크 관계자는 “오디오콘텐츠에 대한 산업 수요는 급증하는 반면, 관련 시장 기반은 여전히 미흡한 것이 사실”이라며 “‘오디오콘텐츠 펀드’는 기술적, 비용적 장벽을 지닌 다양한 오디오콘텐츠 실험들이 힘을 얻을 수 있도록 투자 제안을 위한 채널을 보다 공식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디오콘텐츠 펀드’는 향후 정기적으로 ‘IR데이(가칭)’를 개최, 제작자들에게 프로젝트 피칭 기회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우수 프로젝트 발굴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