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의무조항 이후 다른 기관으로 확대, 최대 시장으로 부상

RFID가 미국방부의 의무 조항으로 규정된 이후 다른 연방 정부 기관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파급 효과 또한 높아지고 있다.

2001년 9월 11일 테러 공격 이후 항공 보안은 더욱 강화되었고 미국 교통안전국(TSA)은 상업용 항공기 승무원들로 하여금 기내에 소화기를 준비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향후 테러리스트의 항공기 납치 사건에 대비해 살상 무기를 사용하도록 허가했다. 이러한 프로그램과 더불어 연방 당국은 무기를 추적하고 훈련된 항공기 승무원의 신원 확인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해야만 했다. 이에 따라 RFID가 주목을 받고 있다.

국방부, RFID 최대 고객
2005년 7월부터 RFID 태그가 FFDO(Federal Flight Deck Officer)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무기에 탑재되기 시작했다. FFDO는 TSA의 FAMS(Federal Air Marshal's Service)가 운영 및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다. 훈련을 받은 항공 승무원이 RFID 기반의 ID 카드를 갖고 있는데, 이 카드는 항목별로 위치한 무기를 검사할 때 휴대용 리더로 판독된다.
무기를 비롯해 훈련을 받은 항공 승무원을 추적하는 것은 미국 정부가 도입했거나 미국인을 보호하고 연방 기관의 효율성을 강화하며 납세자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테스트되고 있는 수많은 RFID 애플리케이션의 일부에 불과하다. 3년 전, 미 국방부는 연방 정부가 RFID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는데, RFID 태그가 군복에서부터 휘발유에 이르는 케이스와 팔레트, 패키지에 RFID 태그를 부착하도록 의무화함으로써 전세계 공급망을 추적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이다. 예산이 4,400억 달러를 상회하는 국방부는 민간 분야의 예산을 능가하기 때문에 일부 공급 업체들에게는 국방부가 최대의 고객이며 그 의무 규정을 따르는 수밖에 없다.

34개 연방 기구 RFID 상호 운용성 확보
연방 정부의 민간(군사 제외) 분야의 경우도 막대한 예산이 편성되어 있어 RFID의 대형 시장 중의 하나이다. 현재 다양한 연방 기관에서 RFID를 사용하거나 테스트 중이다. 하지만 각 기관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거나 특정 임무 수행을 위해 RFID를 다양하게 활용하도록 맞춤화할 필요가 있다.
34곳의 연방 기구가 포럼을 결성해 연방 정부에서 채택되는 RFID 기술의 상호 운용성을 보장하기 위한 RFID 지식 공유에 나서고 있다. 앨런 에스테베즈 국방 차관과 로버트 크레산티 기술 담당 차관이 공동 의장을 맡고 있는 RFID Intra-Governmental Council은 해마다 3~4번 모임을 갖고 있다. 이 그룹은 정부 기관 사이의 정보 공유를 막는 정보 기술의 비호환성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크레산티는 "이러한 혁신을 위한 납세자들의 '혈세'를 낭비하지 않으려면 상호 운용성을 확보해야 한다"면서, "각 기관은 재난 상황과 같은 시국에서 타 조직과의 연계가 시급하다는 데에 동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허리케인이 발생할 경우 연방재난관리처(FEMA)는 물류 지원과 공급을 국방부로부터 지원 받아야 하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다. 워킹 그룹은 FEMA의 RFID 리더가 국방부의 자재에 부착된 태그를 판독할 수 있게 됨으로써 긴급 상황에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RFID와 관련된 효율성을 정부가 깨닫기를 바라고 있다. RFID에 대한 잠재력이 높은 또 다른 애플리케이션은 유행성 독감이 발생할 경우 의약품을 추적하는 것으로, 의약품이 병원이나 군대, 대학 등 환자가 수용되어 있는 곳에 도달하는 것을 보장해줄 수 있다.

2009년이면 RFID에 1억1,200만 달러 투자
RFID에 투자하고 있는 미국 연방 정부의 투자 금액은 2009년에 이르면 1억1,200만 달러에 달할 것이라는 게로 정부 시장에 정통한 시장 조사 업체인 INPUT의 전망이다. RFID에 대한 정부 기관의 관심이 높아지는 것과 별개로 이 기술을 구현하는 것은 그리 쉽지만은 않다. 정부 기관의 경우 보관하고 있는 정보에 대한 프라이버시 보호가 엄격하며 각 RFID 구축 프로젝트는 시행 전에 이러한 요구 사항을 모두 해결해야만 한다. 또한 연방 정부의 경우 예산 초과나 프로젝트 실패, 정부 기관간 전자적인 데이터 교환의 어려움 등 기술 솔루션 구축에 있어 문제가 많았다는 좋지 않은 기억들이 남아 있다.
이러한 과제에도 불구하고, 연방 정부의 RFID 도입은 미국과 전세계 민간 분야에 엄청난 영향을 끼쳐 다양한 업계에서의 RFID 도입을 촉진하게 될 것이다. McKenna Long & Aldridge의 더글라스 패리 이사는 "연방 정부는 올해 IT 예산만도 600억 달러가 넘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IT 제품 소비자"라면서, "많은 기업들에게 정부는 무시할 수 없는 최대 고객이자 시장 주도자"라고 밝혔다.

보안 및 안보 강화에 RFID가 '최적'
연방 정부는 파일을 찾고 장비를 추적하거나 공급망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한다는 측면에서 민간 분야와 동일한 RFID의 혜택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이점에는 비용 절감을 비롯해 운영의 효율화, 서류 및 수동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자동화, 내부 프로세스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가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정부 기관이 RFID를 도입하는 또 다른 이유는 투자 대비 수익과는 상관이 없다. 그 이유는 바로 국민을 보호하는 것이다.
상무성의 고문이었던 엘리엇 맥스웰은 "어떤 면에서는 정부를 거대한 공급망을 가진 기업으로 볼 수 있다"면서, "또한 국경 보안을 강화하고 국민의 보건을 증진해야 한다는 특별한 임무가 있으며 이를 위해 RFID 기술이 효과적인 구현 방안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세계무역센터와 국방부에 대한 테러 공격 이후 국가 안보를 강화하기 위해신설된 국토안보부(DHS)는 수많은 RFID 파일럿을 출범했으며 실제 구현으로 이어졌다. 테러 공격 직후 현재 DHS 소속인 관세청(U.S. Customs Service)은 미국으로 유입되는 거래 중 50%를 차지할 것으로 추정되는 선박을 보호하기 위해 CSI(Container Security Initiative)를 개발했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해상의 컨테이너를 사용해 무기를 운반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방사 탐지 기술과 위험성이 높은 컨테이너를 사전에 파악하는 작업과 함께 이 프로그램은 컨테이너 선적시 입구를 봉할 때 액티브 RFID 태그를 사용하는 '스마트 컨테이너'를 도입해 이동 중에 개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미국 정부가 RFID를 추진하고 있는 또 다른 배경은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서이다. 예를 들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경우 위조된 의약품으로부터 제약 공급망을 보호하기 위해 민간 분야에서의 RFID 도입을 장려하고 있다. 또한 RFID는 부패한 식품에서 질병이 발생할 경우 리콜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식품 추적에도 사용할 수 있다.

농림부, 광우병 예방 및 동물 신원추적에 활용
미국 농림부(USDA)는 2004년에 가축의 신원 확인을 표준화하고 확대하며 광우병 등과 같은 질병을 추적하기 위해 주정부와 연방정부, 가축 업계의 협력 체제인 동물식원확인시스템(NAIS; National Animal Identification System)을 출범했다. 연방 및 주정부는 가축 추적에서 RFID의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지만 의무 규정으로 만들지는 않고 있다. 일부 주정부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장려하고 있는데, 미시건의 경우 소의 신원 확인에 RFID 태그 사용을 의무화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오히려 10여 개 주 이상에서 그러한 요구 사항을 제한하는 법안을 상정하고 있다. 위스콘신의 경우 새로운 접근 방법을 취하기 시작했다. 위시콘신주는 가축 업자가 USDA가 승인한 패시브 RFID 태그를 구매할 경우 인센티브를 부여하기로 했으며 RFID의 비용이 소의 ID 확인에 사용되어온 귀고리형 태그보다 높지 않도록 책정했다.
미국 교통부(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와 같은 다른 정부 기관도 RFID 기술이 화학 약품 등의 위험물에 대한 안전한 수송을 보장하기 위한 규제에 대응하도록 RFID 파일럿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TSA는 위험물을 처리할 때 정부에 관련 정보를 제출할 것을 의무화한, 국가의 철도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공보(Federal Register)를 발행했다.
환경보호국(EPA)의 경우 멕시코의 마킬라도라(Maquiladora) 수송로에서 미국의 위험물 폐기 시설로 운반되는 드럼을 추적하기 위해 RFID 파일럿을 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멕시코 정부는 멕시코에 제조 공장을 갖고 있는 미국 기업들에게 미국에서의 폐기물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 EPA의 데보라 콥시크는 드럼에 태그를 부착해 국경을 통과해 미국의 처리 시설로 도착할 때까지의 전 과정을 추적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관장하고 있다.
콥시크는 "정해진 시간 내에 폐기물이 국경에 도달하지 않거나 처리 시설에 도착하지 않을 경우 담당자에게 경고를 보낸다"고 말했다.

연방정부 직원들 ID 카드에도 적용
몇몇 연방 정부 기관은 정부 직원의 신원을 확인하고 청사 건물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는데 RFID를 사용하고 있으며 여권과 비자에도 적용하고 있다. 백악관 예산 관리국(White House Office of Management and Budget)은 연방 기관에 정부 기관간의 상호 운용성을 증진하고 위조의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정부 직원의 ID 카드의 업드레이드를 요청했다. 미국은 지난해 새로운 연방정보처리표준(Federal Information Processing Standards)을 발표했는데, 이 표준은 모든 연방 기관이 직원의 ID 배지를 스마크 카드 형태로 전환하는 것을 요구한 것으로 RFID 기반의 플랫폼을 통해 연방 정부 및 청사 건물에 들어올 때 이 카드를 사용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또한 RFID는 국경을 넘나드는 여행을 목적으로 한 국민들이 사용하는, 정부가 발행하는 ID에도 근간이 되고 있다. 지난해 연방 정부는 미국 시민들에게 RFID 칩이 내장된 여권을 발급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전자 여권에는 소지자 이름과 출생일자, 국적, 디지털 사진 등이 포함되어 있다. 여권 표지에 위조 방지를 위한 물질을 삽입했으며 다른 나라에도 확대 적용하고 있다.
미국과 맞닿은 캐나다와 멕시코 국경에서 미국으로 이동하는 사람들은 하루에 110만 명 선으로 추산된다. 현재 국토안보부는 5곳의 육로를 통해 이동하는 사람들의 입출국 서류에 RFID를 적용한, 2005년 8월부터 2006년 11월까지 진행된 파일럿의 결과를 평가하고 있다.

보훈부, 의료장비 자산 추적에 활용
전국적으로 150여 의료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보훈부(VA)의 경우 의료 장비 추적에 RFID를 활용하고 있다. VA의 엔터프라이즈 인프라스트럭처 엔지니어링 담당 이사인 찰스 디산노는 장비뿐만 아니라 공급망을 이동하는 다른 솔루션과 상품을 추적하는 등 전사적으로 RFID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디산노는 "보훈부는 보다 효과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운영의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해 RFID를 도입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우편공사(U.S. Postal Service)는 액티브 태그를 사용해 우편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테스트를 진행해왔다. 이 테스트는 포틀랜드 도시 지역의 우편물 발송 속도를 추적하는 파일럿으로 확대되고 있다. 우편공사의 지능형 메일 프로그램 매니저인 클레이튼 본넬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우편물의 이동이 효율적이지 않은 곳을 가려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편공사는 산업용 지게차와 같이 우체국으로 우편물을 이동시키는 대형 장비를 추적하는 데에도 RFID를 도입할 방침이다.
정부 기관들은 RFID가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는 노트북의 도난이나 절도와 관련된 비용도 줄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크레산티 차관은 노트북에 RFID 태그를 부착하고 출입구에 리더기를 설치할 경우 정부 기관들이 누가 언제 노트북을 집으로 가져갔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 관리가 한층 용이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연방정부, 거대한 시장이자 업계 표준 주도
미국 연방 정부는 RFID 기술의 대형 고객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연방 정부의 구매 부서인 연방조달청(GSA)은 RFID 인증 제품에 대한 구매 비율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다. 국방부는 현재 GSA의 RFID 고객이다.
또한 연방 정부는 RFID 구축 방법 측면에서 민간 분야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FDA와 USDA, EPA 등은 민간 업체들이 제약이나 식품 공급망과 환경 보호를 위해 RFID를 사용할 것을 독려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너무 약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민간 분야와 공공 분야에서 RFID를 보다 신속히 도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프라이버시와 보안 문제 등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도 많아 다양한 업종에 파급되기까지는 다소간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연방 정부는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힘이 있음을 알고 있다. 국방부는 RFID의 사용을 공급 업체에게 의무화했으며 보훈부 역시 의료 분야에서의 RFID 도입을 이끌고 있다. 디산노는 "보훈부는 의료 업계가 전자 기록을 도입하는데 앞장서온 것처럼 RFID 도입도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 기관의 경우 어느 한 기업이 독점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표준보다는 공개된 표준을 도입하면서 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촉진하는 데에도 기여해왔기 때문에 연방 정부의 RFID 도입은 사실상 업계 표준으로 정립될 것으로 예상된다.
<RFID journal LLC>

미 연방정부가 구축했거나 테스트 중인 RFID 프로젝트 정부 기관 RFID 애플리케이션
농림부 질병 통제를 위해 가축 추적
환경보호국 위험한 폐기물 추적
연방조달청 자산 관리 및 운송
보건복지부 의약품 인증
국토안보부 이민, 국경 제어 및 관세; 검색 및 구조; 재난 대응
내무부 액세스 카드
노동부 기록 관리
NASA 위험물 관리
사회보장국 창고 관리, 자산 추적, 재고 통제
주정부 전자여권
재무부 기록 관리
우편공사 우편 보안 및 추적
보훈부 환자 및 공급망 추적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