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기반의 ‘아마존 수메리안’ 및 ‘엘리멘탈 미디어 서비스’ 5종 선봬

 
[아이티데일리]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지난 2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연례 기술 컨퍼런스 ‘AWS 리인벤트(re:Invent) 2017’ 킥오프 행사에서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및 3D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마존 수메리안(Amazon Sumerian)’과 비디오 인프라 제품군 ‘AWS 엘리멘탈 미디어 서비스(Elemental Media Service)’ 5종을 공개했다.


‘아마존 수메리안’, 설치 SW나 초기비용 없이 VR·AR·3D 앱 구축 가능

‘아마존 수메리안’은 개발자들이 VR, AR 및 3D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로 구축 결과물을 모바일 디바이스,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 디지털사이니지(Signage), 웹브라우저 등에서 구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개발자들은 ‘아마존 수메리안 에디터’를 이용해 현실감 있는 가상 환경을 구축하고, 구축된 환경을 3D 객체와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채우는 것은 물론, 이들이 서로 혹은 앱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스크립트로 작성할 수 있다. 또한, ‘아마존 수메리안’에서 생성된 VR 및 AR 앱은 ‘데이드림(Daydream)’, HTC ‘바이브(Vive)’,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 및 iOS 모바일 디바이스를 포함해 웹GL이나 웹VR 그래픽 렌더링을 지원하는 모든 브라우저에서 운영 가능하다.

‘아마존 수메리안’을 사용해 작업하는 것은 AWS 관리 콘솔에 로그인하는 것만큼 간단하다. 설치해야 할 소프트웨어나 초기 비용이 없어, 고객들은 3D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사용한 스토리지와 자신이 생성한 가상 장면에 액세스하기 위해 발생한 트래픽 양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 ‘아마존 수메리안’을 이용해 3D객체를 가상 장면에 업로드하는 화면

여러 산업분야의 고객들이 교육 시뮬레이션, 가상 컨시어지 서비스, 향상된 온라인 쇼핑 경험, 가상 부동산과 같은 다양한 앱에 VR 및 AR 기술을 채택해 현실감 있는 가상 환경을 구축하거나 현실 세계에 가상의 객체를 혼합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현실에 가까운 가상 환경 혹은 가상 장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3D모델링, 환경 디자인, 애니메이션, 조명 효과, 오디오 편집 등 여러 분야의 전문 기술과 다양한 툴을 사용해야 했다. 더불어 VR이나 AR 앱의 개발이 완료되면 개발자들은 각 주요 하드웨어 공급자의 고유한 사양과 배포 프로세스를 각각 학습하고 구현해야 했다.

‘아마존 수메리안’은 개발자들이 쉽고 빠르게 전문가 수준의 ‘장면(Scene)’을 생성해낼 수 있는 웹 기반의 에디터를 제공할 뿐 아니라, 가상 객체 및 캐릭터가 동작하고 반응하는 방법에 대한 로직을 구축하는 비주얼 스크립팅 툴을 제공함으로써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한다. 또한 ‘아마존 수메리안’은 ‘아마존 렉스(Amazon Lex)’, ‘아마존 폴리(Amazon Polly)’, AWS ‘람다(Lambda)’, AWS IoT, 아마존 ‘다이나모DB(DynamoDB)’와 같은 AWS 서비스를 활용해 객체, 캐릭터 및 사용자 간에 자연스럽고 풍부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장면을 쉽게 구축하도록 지원한다.

▲ 완성된 장면은 클라우드에 저장되며, 액세스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고유의 URL이 제공된다.

마르코 아르젠티(Marco Argenti) AWS 기술 부문 부사장은 “여러 산업 분야의 고객들이 직원 교육 및 훈련부터 새로운 고객 경험 창출에 이르는 다양한 부문에서 VR 및 AR 기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있다. 하지만 VR 및 AR 앱 구축을 시작하는 데에도 전문 기술이나 툴에 대한 초기 투자가 요구되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아마존 수메리안’을 통해 어떤 개발자도 단 몇 시간 내에 사실적이고 현실감 있는 VR 혹은 AR 앱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엘리멘탈 미디어 서비스’ 5종, 엔드투엔드 비디오 플랫폼 구축 지원

AWS ‘엘리멘탈 미디어 서비스(Elemental Media Service)’ 5종은 비디오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안정적이고, 유연하며, 확장 가능한 제품을 클라우드에서 보다 쉽게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 서비스 제품군이다. AWS ‘엘리멘탈’ 비디오 솔루션을 기반으로 하는 5가지 신규 클라우드 서비스는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프리미엄 비디오 경험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전문기능과 이미지 품질 및 안정성을 제공, 라이브 및 온디맨드 비디오의 워크플로우를 엔드투엔드로 구축하도록 돕는다.

고객들은 AWS 관리 콘솔을 몇 번 클릭하기만 하면 맞춤형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초기 자본 투자 없이 자신이 사용한 기술 리소스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AWS ‘엘리멘탈 미디어 서비스’는 비디오 데이터센터에 비싼 장비를 마련해야하는 필요성을 없애주는 동시에, 이전에는 복잡하고 노동집약적이었던 비디오 운영 관리 프로세스를 자동화한다.

또한, 비디오 제공업체들은 AWS ‘엘리멘탈 미디어 서비스’를 통해 기술 노후화로 인한 인프라 낭비를 방지할 수 있다. AWS ‘엘리멘탈’의 검증된 방송 품질 비디오 솔루션과 AWS의 보안성, 내구성, 가용성 및 확장성이 결합됨으로써, 비디오 제공업체들이 온프레미스 비디오 인프라를 구축 및 유지·관리하기보다 클라우드를 통해 제공되는 고품질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 5가지의 AWS ‘엘리멘탈 미디어 서비스’

예를 들어, 24시간 라이브 방송 채널을 구축하거나, 배포용 VOD 라이브러리 자산을 변환하거나, 혹은 라이브 이벤트를 스트리밍 하는 등 과거에는 수 개월에서 수 년이 걸렸던 프로젝트를 이제는 AWS ‘엘리멘탈 미디어 서비스’를 통해 짧은 시간 내에 완료 가능하다. 또한, 비디오 제공업체들은 AWS ‘엘리멘탈 미디어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첨단 기술로 개인화된 광고를 스트리밍 비디오에 통합, 비디오 콘텐츠를 통한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AWS ‘엘리멘탈’ 미디어 서비스는 다른 AWS 서비스와 원활하게 통합되므로 고객들은 다양한 AWS 서비스를 활용해 비디오 워크플로우를 강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콘텐츠 수집 목적으로 AWS ‘다이렉트 커넥트(Direct Connect)’나 AWS ‘스노우 볼(Snowball)’을 이용할 수 있으며, 콘텐츠 제공용으로는 ‘아마존 클라우드프론트(Amazon CloudFront)’, 모니터링 목적으로는 ‘아마존 클라우드워치(Amazon CloudWatch)’, AI 목적으로는 ‘아마존 레코그니션(Amazon Rekogniton)’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알렉스 던랩(Alex Dunlap) AWS 엘리멘탈 담당 총괄은 “지난 60년 간 전문가급 비디오 워크플로우는 몇십 년에 한두 번 업데이트 되는 맞춤형 인프라를 구축 및 유지할 수 있는 소수의 주요 업체들에게만 국한돼 있었다. 이러한 업체들은 훌륭한 콘텐츠와 시청자 경험을 만드는 데 사용했더라면 훨씬 좋았을 자원들을 인프라를 운영하는 데 할애했으며,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소모했다”며, “우리는 고객들이 최고 품질의 비디오를 인프라 관리에 대한 부담 없이 어디서나 어느 디바이스에서든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AWS ‘엘리멘탈’ 미디어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 서비스는 비디오 제공업체들이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과거에는 프리미엄 비디오 기술을 제한적으로만 이용할 수 있었던 신생기업, 정부기관, 학교, 다국적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