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기반 데이터분석 기술과 건물 자동제어 솔루션 결합, SKT 데이터센터에 적용

▲ (좌측부터) 뤽 르몽 슈나이더일렉트릭 글로벌 부회장, 장홍성 SK텔레콤 솔루션기술원장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의 AI 기술과 슈나이더일렉트릭의 건물 자동 제어 시스템이 결합한다.

16일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은 슈나이더일렉트릭(한국지사장 김경록)과 스마트 에너지 공동 기술 개발 협약(JDA, Joint Development Agreement)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SK텔레콤은 머신러닝 기반 빅데이터 분석으로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슈나이더일렉트릭의 건물 자동제어 시스템과 연동한다.

기존 건물 에너지 관리 시스템은 건물·공장 내에 설치된 센서 등을 통해 수집된 에너지 사용량과 사용 패턴을 사람이 직접 분석하고 관리해 왔다. 양사는 그러나 SK텔레콤이 개발 중인 AI 에너지 솔루션을 적용할 경우 관리 인력의 숙련도와 관계없이 최적의 에너지 관리가 가능해지며, 계절·날씨 등 외부 요인을 고려한 정교한 예측을 할 수 있어 에너지 사용 효율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과 슈나이더일렉트릭은 AI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SK텔레콤 데이터센터에 처음으로 적용해 솔루션을 고도화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AI 에너지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 향후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도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장홍성 SK텔레콤 솔루션기술원장은 “스마트 에너지 솔루션에 AI를 접목하면 효율적인 건물 에너지 관리는 물론 온실가스 감축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이번 공동개발의 의미를 설명했다.

뤽 르몽 슈나이더일렉트릭 부회장은 “SK텔레콤과의 파트너쉽 체결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미래 기술 개발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