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9일까지 참가자 신청접수…활용된 데이터셋 공유

 

[아이티데일리]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한국정보보호학회(회장 이동훈)외 함께 사이버보안 R&D 연구에 활용된 데이터셋을 이용해 개발한 정보보호기술 등을 경연하는 ‘정보보호 R&D 데이터 챌린지’ 대회를 개최하고 참가자 신청접수를 오는 29일까지 한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개최되는 ‘정보보호 R&D 데이터 챌린지’ 대회는 ▲악성코드 선제대응 기술 ▲악성코드 탐지 ▲모바일 악성앱 탐지 ▲차량 이상 징후 탐지 등 4개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활용되는 데이터셋은 KISA, 안랩, 하우리, 세인트시큐리티가 공동 구축한 악성코드 데이터셋과 고려대학교의 모바일 악성앱 데이터셋, 차량 이상징후 데이터셋(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지원을 통해 구축)이다.

오는 29일까지 온라인 예선을 거쳐 4개 분야에서 선발된 각 7개팀은 내달 8일 KISA 판교 정보보호 클러스터에서 해커톤 방식의 본선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상장 및 상금 시상 외에도 내달 9일 개최되는 ‘2017 정보보호 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공개발표 진행, 정보보호 학회지 게재 혜택이 주어진다.

정보보호 R&D에 관심 있는 연구자는 누구나 5인 이하 팀을 구성해 참가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정보보호 R&D 데이터 챌린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대규 KISA 정보보호산업본부장은 “‘정보보호 R&D 데이터 챌린지’대회를 통해, 정보보호 R&D 데이터셋 이용을 활성화하고, 연구자들의 정보보호 기술개발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사이버보안 위협 대응에 적용할 수 있는 우수한 정보보호 기술을 발굴할 수 있는 챌린지 대회를 적극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활용된 데이터셋은 대회 종료 이후 정보보호산업진흥포털의 정보보호 R&D 데이터셋 페이지를 통해 공유될 예정이다.

▲ ‘정보보호 R&D 데이터 챌린지’ 참고 이미지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