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확장성의 오픈소스 클라우드 플랫폼 통해 비용절감, 안정성·운영효율성 향상

 
[아이티데일리] 레드햇은 호주, 중국, 홍콩, 한국, 싱가포르 등의 아시아 태평양(APAC) 지역 기업들에게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이니셔티브의 기반이 되는 높은 확장성을 제공하는 IaaS(서비스형 인프라) 솔루션 ‘레드햇 오픈스택 플랫폼(Red Hat OpenStack Platform)’을 제공했다고 8일 밝혔다.

오픈스택 파운데이션의 사용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오픈스택의 인기는 전 세계적으로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오픈스택을 구축했다고 답한 응답자는 지난해와 비교해 44% 늘어났으며, 구축의 74%가 미국 외 지역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오픈스택의 도입 증가 및 규모의 확장, 다양한 사용자 기반으로의 확대 등의 양상도 보였다.

핵심적인 비즈니스 영역에서 오픈소스 기술을 보다 안전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레드햇은 유연하고 확장성 있는 현대적 클라우드 도입이 가능한 솔루션들을 제공하고 있다.

프라이빗 또는 퍼블릭 클라우드 인프라를 위해 설계된 ‘레드햇 오픈스택 플랫폼’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의 엔터프라이즈급 백본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오픈스택 커뮤니티 코드에 기반한 ‘레드햇 오픈스택 플랫폼’은 가용성 및 성능의 저하 없이 IT 보안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면서, 민첩하게 확장하고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지에 대한 테스트를 거쳐 인증을 받았다.

레드햇의 고객들은 다양한 미션 크리티컬한 영역에 ‘레드햇 오픈스택 플랫폼’을 도입해 하이브리드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현하고 있다. 레드햇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 고객들로 ▲한국 롯데정보통신(Lotte Data Communication Company) ▲중국 캐피탈온라인 데이터 서비스(CapitalOnline Data Service) ▲홍콩 카고스마트(CargoSmart) ▲홍콩 캐세이퍼시픽 항공(Cathay Pacific Airways) ▲호주 인슈어런스 오스트레일리아(Insurance Australia Group) ▲싱가포르 마이리퍼블릭(MyRepublic) ▲싱가포르 STT 커넥트(STT Connect) 등을 소개했다.

특히, 국내 사례로 소개된 롯데 그룹 계열사 롯데정보통신(LDCC)의 경우, 레드햇 ‘세프 스토리지’와 통합된 ‘레드햇 오픈스택 플랫폼’을 도입해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구축했다. 이로써 회사는 향후 5년 동안의 총소유비용(TCO)을 절감하고, 민첩성과 안정성을 크게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로운 오픈스택 환경은 롯데정보통신이 대외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업체로서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에 진출하는 데 도움을 줬으며, 오퍼링의 제공 범위를 확대하고 글로벌 업체들과의 시장 경쟁에서 자사 클라우드 서비스의 시장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김윤수 롯데정보통신 클라우드 서비스 담당 매니저는 “클라우드를 도입한 원래 목적은 그룹사가 가진 사일로(silo) 시스템을 표준화하고 통합해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었다. 우리는 IT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던 오픈스택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면서, “게다가 오픈스택은 리눅스 환경에 최적화돼 가장 잘 작동할 것으로 예상했다. 레드햇 오픈스택으로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니 대외 서비스까지 가능하게 됐으며,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레드햇의 기술지원 덕분에 시행착오를 줄이면서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프랭크 펠드먼(Frank Feldmann) 레드햇 APAC 기술 총괄은 “기업이 클라우드로 이동하면, IT부서는 IT인프라를 보다 신속하게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 ‘레드햇 오픈스택 플랫폼’은 레드햇 오픈스택 기술과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의 역량이 결합돼 오픈 프라이빗 또는 퍼블릭 클라우드를 구축 및 관리할 수 있는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기반을 제공한다”면서, “레드햇 오픈스택 플랫폼에 기반한 솔루션을 선택함으로써 기업들은 운영 환경을 위한 안정적인 플랫폼을 유지함과 동시에 빠른 속도의 오픈소스 혁신이 제공하는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