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시장으로 중동·아프리카 지역 주목

[아이티데일리] 국내 SW 수출기업 최대 시장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이다. SW 수출 관련 가장 최근 통계인 2015년 기준으로 총 수출액 60억 7,430만 달러(6조 8,426억 원) 가운데 아태지역 수출액이 34억 3,779만 달러(3조 8,726억 원)에 달한다. 이는 전체 수출의 56.6%를 차지한다. 이어 북미 시장이 13억 4,653만 달러(1조 5,168억 원)를 기록해 22.2%를 차지하고 있다. 수출 성장세를 살펴보면 아태, 중남미, 중동·아프리카 지역은 수출이 성장한 반면 북미, 서유럽, 동유럽은 감소세로 나타났다.

▲ 2015년 국내 SW 수출액(단위: 천 달러, 출처: 과기정통부/SPRi)
 
수출 비중에서도 아태지역과 북미지역 간 격차가 커지고 있다. 2014년 50%를 기록한 아태지역 수출 비중이 2015년 들어 6.9%로 상승했다. 반면 북미 수출 비중은 25.6%에서 22.2%로 3.4% 하락했다. 북미지역 수출은 2012~2014년간 지속 성장세를 보였으나, 2015년 들어 하락세가 나타났다. 아태지역 수출 비중은 앞으로도 계속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SW기업들이 주목하는 수출국가가 주로 아태지역에 집중돼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 주목하는 해외 수출국 (출처 : 컴퓨터월드)
 
본지가 ‘해외에서 인정받은 국산 SW’를 통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 SW기업이 가장 주목하는 수출국은 일본으로 나타났다. 50여개 수출 대상국 가운데 가장 높은 26.3%로 나타났다. 이어 미국(19.3%), 중국(15.8%), 인도네시아(12.3%), 베트남(10.5%) 등이 뒤를 이었다. 이외에 싱가폴(5.3%), 말레이시아(3.5%) 등도 주요 수출 대상국이고, 이집트, 칠레, 카타르, UAE 등도 꾸준히 수출되고 있다.
 
해당국을 주목하는 이유는 신제품 출시(29.2%)와 시장 선점 성공(25%) 등이 주된 이유로 분석된다. 결국 국내 SW기업들은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를 겨냥한 현지 제품 출시와 시장 공략을 다른 지역보다 우선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아태지역 수출이 계속 증가할 이유다.
 
▲ 2015년 권역별 시스템SW 수출액(단위: 천 달러, 출처: 과기정통부/SPRi)
 
시스템SW 수출 최대 시장 역시 아태지역이다. 아태지역 시스템SW 수출액은 1억 1,597만 달러(1,311억 원)로 전체 시스템SW 수출액의 51%에 달한다. 미들웨어와 보안, IT운영관리 등을 중심으로 수출이 활발하게 이뤄졌다. 아태지역에 이어 북미지역 수출이 활발하다. 북미지역 수출은 3,108만 달러(351억 원)에 달했다. 전체 시스템SW 수출의 14%를 차지했다. 하지만 SW시장규모 대비 수출액이 많다고 보기는 힘든 상황이다.
 
국내 SW기업이 주목할 시장은 중동·아프리카 시장이다. 2015년 중동·아프리카 지역에 선보인 국내 SW수출액은 1,828만 달러(206억 원)에 달한다. 전체 수출액의 8%를 차지해 아태, 북미에 이은 세 번째 규모의 시장을 형성했다.
 
▲ 2015년 권역별 시스템SW 수출 비중(단위: 천 달러, 출처: 과기정통부/SPRi)
 
중동·아프리카 시장은 보안SW를 선두로 운영체제, 앱 개발·테스트, 데이터 분석·관리, IT운영관리 등과 같은 제품이 고르게 수출됐다. 운영체제 수출이 두드러진다. 국내 SW기업이 해외 공략에 큰 어려움을 겪은 분야에서 거둔 성과이기 때문이다.
 
운영체제뿐 아니라 국내 SW기업들이 신시장으로 주목하는 앱 테스팅, 데이터 분석, IT운영관리 영역에서도 값진 성과가 나타났다. 아직 초기시장이란 점을 고려할 때, 관련 SW의 중동·아프리카 수출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까지 국내 SW 수출 주력제품이라 할 수 있는 미들웨어 제품의 진출이 이뤄지지 않았다. 아태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는 미들웨어 제품의 중동·아프리카 시장 공략이 본격화되면 수출 성과가 가파르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하 상세내용은 컴퓨터월드 11월호 특별부록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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