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심포지엄/IT엑스포 2017’ 개최…3가지 기술 전망 발표

 
[아이티데일리] 2018년 이후 가장 수요가 많아질 세 가지 기술이 인공지능(AI), 디지털 보안, 사물인터넷(IoT)이 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최근 글로벌 IT 자문기관 가트너(Gartner)는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가트너 심포지엄/IT엑스포 2017(Gartner Symposium/ITxpo 2017)’ 행사를 개최, 디지털 비즈니스 전망을 공유하며 이 같이 밝혔다.

가트너는 행사 기조연설을 통해 특히 인공지능이 디지털 보안 및 사물인터넷과 관련한 문제 해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했다. 인공지능은 적응 가능한 위험(Adaptive Risk)과 신뢰 응답(Trust Response)을 지속적으로 생성함으로써 필수적 방어 역할을 할 것이므로, 인공지능에 대한 투자를 우선시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또한 가트너는 디지털 변혁을 추진 중인 대다수의 기업들이 인공지능 및 보안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했다. 따라서 기업은 HR 부서와의 협력적 관계를 맺어야 하며, 이 과정에서도 인공지능이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는 설명이다.

피터 존더가드(Peter Sondergaard) 가트너 수석 부사장 겸 리서치 부문 글로벌 총괄은 기조연설을 통해 “디지털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CEO들은 인재를 끌어들이고 붙잡아둘 수 있는 매력적인 디지털 업무 환경을 조성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인공지능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며, “현재 약 10%의 CIO들이 채용·인재 관리 프로세스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고 있다. 인공지능은 인재의 발굴과 그들의 역량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인공지능은 인간의 역량과 머신러닝 시스템의 능력을 가장 높은 수준으로 결합할 수 있게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가트너는 이 밖에 기업 생존을 위한 최선의 업무 파악을 위해 전사적 규모의 디지털 핵심 성과 지표(KPI)의 개발이 중요하다는 점을 비롯해, CIO의 세 가지 상황별 역할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기업 내 주어진 상황에 따라 CIO가 발휘해야 할 리더십은 다양할 수 있다. 가트너는 상황별 CIO 리더십을 ▲서비스, 핵심 IT, 비용 대비 가치 관리와 디지털화에 중점을 둬 보다 거래적(Transactional) 방식으로 운영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IT파트너 CIO’ ▲신제품과 신규 서비스를 설계하고 구현하며, 전사적으로 협력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디지털 건설자 CIO’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기능,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매출 구조를 창출함으로써 디지털 가치와 규모를 창출하는 기업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디지털 개척자 CIO’ 등으로 구분해 제시했다.

존더가드 수석 부사장은 “디지털 가치는 최적화, 즉 효율성을 의미할 수도 있으며 완전한 변혁을 통한 성장일 수도 있다. 이는 전적으로 새로운 무언가를 창출해내는 데 적합하다”면서. “기업이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이나 고객 유입 전략을 모색하지 않는다면 결국 도태될 것이다. 따라서 이는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가트너 심포지엄/IT엑스포’는 전 세계 IT기업의 최고정보책임자(CIO)와 임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IT 관련 컨퍼런스다. 이번 행사에서 가트너는 6개 트랙 총 906개 세션을 통해 7,500명 이상의 CIO와 IT경영진을 대상으로 디지털 비즈니스와 관련된 새로운 개념과 전략을 소개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