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수익률 향상 위한 통합 솔루션…공장 생산성 향상 및 실시간 자산 모니터링 지원

▲ 슈나이더일렉트릭이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기술을 통합한 ‘에코스트럭처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출시했다.

[아이티데일리] 글로벌 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전문 기업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대표 김경록)는 실질적 수익성을 갖춘 자산과 운영에 대한 신뢰성을 제공하는 새로운 ‘에코스트럭처(EcoStruxure)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에코스트럭처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슈나이더일렉트릭의 ‘에코스트럭처’ 아키텍처와 플랫폼 등 강력한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기술이 통합돼있어,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자산 및 운영의 신뢰성과 수익성을 실시간으로 제어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슈나이더일렉트릭 ‘에코스트럭처’는 시스템 아키텍처이자 플랫폼으로, IoT를 지원하며 개방적이고 상호운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커넥티드 제품, 엣지 컨트롤, 그리고 앱, 분석, 서비스 전반에서 ‘전 계층에 걸친 혁신(Innovation at Every Level)’을 제공하는 이 아키텍처는 확장 가능한 설계와 연결된 시스템의 운영을 지원하며 모든 단계에 최상의 사이버 보안을 구현한다.

먼저 ‘에코스트럭처 컨디션 어드바이저(EcoStruxure Condition Advisor)’가 탑재된 슈나이더일렉트릭의 새로운 ‘에코스트럭처 메인터넌스 어드바이저(EcoStruxure Maintenance Advisor)’ 소프트웨어는 운영과 유지보수 간의 격차를 줄인다. 이로써 ‘에코스트럭처 폭스보로(Foxboro) DCS’ 및 ‘하이브리드(Hybrid) DCS’, 지능형 필드 장치, 인버터, 기타 다양한 자동화 자산을 비롯한 공장 전체 자산에 대해 미연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유지보수와 의사 결정 서비스를 지원한다.

해당 솔루션은 비정상적인 운영에 대한 데이터를 조기에 제공해 산업 인력이 유지보수 및 운영에 있어 더 스마트하고, 구체적이며, 사전 예방적인 의사 결정을 내림으로써 운영 신뢰성과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모바일 기능을 갖춘 장치를 통해 공장 내 어디에서나 새로운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단일 통합 대시보드를 통해 제공되는 ‘에코스트럭처 메인터넌스 어드바이저’는 공장 전반의 자산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비정상적인 운영을 감지한다. 이후 비정상 상태의 잠재적인 원인과 권장 수정 조치와 함께, 상황에 맞는 실용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경보를 자동으로 제공한다.

OPC DA를 위한 새로운 ‘에코스트럭처 컨티션 어드바이저’는 지능형 전자 장치, 모터 스타터, 인버터 등 모든 OPC DA 자산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이는 필드버스 파운데이션(Fieldbus Foundation), HART, 프로피버스(Profibus) 공정 계기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기존 ‘컨디션 어드바이저(Condition Advisor)’를 보완한 새로운 기능이다.

호세 보노모(Jose Bonomo) 슈나이더 일렉트릭 공정 자동화 관리 부문 부사장은 “슈나이더일렉트릭 솔루션은 잠재적인 문제를 정확하게 감지하고 보고해 오류가 발생하기 전에 시정 조치를 권고함으로써 공장 안전성, 자산 신뢰성, 공정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경영진은 이를 통해 손익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업계 최초로 이러한 기능을 단일 솔루션으로 출시함으로써 고객이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고 처리량을 대폭 증대시킬 수 있으며, 솔루션 구현 후 3개월 이내에 실질적인 ROI 향상을 실현하도록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