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팅 파워, 머신러닝 모델 API 제공 등 관련 인프라 제공

▲ 장혜덕 구글 클라우드 한국 총괄

[아이티데일리] 구글이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의 편리한 사용을 지원하며 ‘AI 민주화’에 나섰다.

구글코리아는 ‘AI 혁신과 클라우드’를 주제로 한 AI 포럼을 지난 12일 개최하고, 구글 클라우드 전략의 다음 목표인 AI 민주화에 대해 설명했다.

구글이 제시한 AI 민주화는 AI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춰 창의성과 재능을 갖춘 개발자들이 AI에 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기술 혁신을 가속화하고 그로 인한 혜택을 보다 많은 기업과 사용자에게 확산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구글은 AI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개발자 및 기업의 AI 도입 및 연구에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로써 개발자 및 기업은 AI 관련 인프라를 마련하기 위한 시간과 자원을 절약할 수 있으며, 구글이 운영 및 유지보수를 지원하는 관리형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과 인사이트 확보에 집중할 수 있다.

장혜덕 구글 클라우드 한국 총괄은 “AI와 머신러닝에 관심을 가진 기업들이 시스템 구축과 최적화, 유지보수 등에 대부분의 시간을 낭비해 실제 기술 개발에는 난항을 겪는다”며, “구글 클라우드의 차별화된 관리형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인사이트 확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지아 리 구글 클라우드 AI·머신러닝 R&D 총괄

먼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GPU·CPU·TPU를 포함한 컴퓨팅 파워를 제공한다. 특히 올해 발표된 2세대 TPU(Tensor Processing Unit v2)는 머신러닝 트레이닝과 구동을 서로 다른 장치에서 진행해야 했던 점을 개선, 단일 하드웨어(HW)에서 머신러닝과 구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함으로써 개발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텐서플로우(TensorFlow)’와 같은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에 기반한 사전 트레이닝된 머신러닝 모델(Pre-trained ML models)을 API 형태로 제공한다. 번역API, 음성인식API, 비전API 등 총 6개 API로 제공되는 머신러닝 모델을 통해 기업은 보다 손쉽게 자체적인 AI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

아울러 전 세계 250개 이상의 프로젝트 후원 및 ‘어드밴스드 솔루션 랩’과 같은 AI·머신러닝 관련 교육기회를 확대하는 등 AI 관련 인재를 육성에도 집중한다. 구글은 지난 3월 데이터 과학 및 머신러닝 커뮤니티 ‘캐글(Kaggle)’을 인수함으로써 전 세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이 활동하는 커뮤니티에 대한 지원을 추진하고, 더 많은 데이터셋을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아 리 구글 클라우드 AI·머신러닝 R&D 총괄은 “AI는 우리 세기에 가장 중요한 기술이며, 이것의 다음 단계는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AI에 접근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라며, “보다 많은 개발자들이 향상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준다면 우리 모두가 그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