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22
뉴스홈 > 문화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 이미지·사운드 검색 강화모바일 검색창 우측에 카메라 및 마이크 아이콘 배치
   
▲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 우측에 카메라·마이크 아이콘 배치됐다.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는 찾고 싶은 대상을 이미지와 음성·음악 등으로 검색하는 ‘스마트 서치(Smart Search)’를 강화한다고 8일 밝혔다.

네이버는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이미지와 음성/음악을 검색할 수 있도록, 모바일 검색창 우측에 카메라 및 마이크 아이콘을 배치했다. 기존 검색창은 텍스트 검색을 기본으로 사용자가 인식 검색 탭을 통해 스마트렌즈, 바코드/QR 코드, 한자, 일본어, 음성, 음악 등을 별도로 선택해 검색해야 했다면, 이번 개편을 통해 다양한 검색 방식들이 이미지와 사운드로 각각 통합·분리돼 직관적인 검색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미지 검색의 경우, 비주얼서치 기술 ‘스코픽(Scopic)’이 적용된 스마트렌즈가 검색 대상을 자동 분석해 최적의 검색 방식으로 연결해준다.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하면 스마트렌즈가 사용자가 검색하고자 하는 대상의 유형을 인지·분류해 자동으로 이미지, 바코드/QR코드, 문자 인식(OCR)을 통한 외국어 번역 결과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또한, 기존에 따로 존재하던 음성과 음악 검색은 하나의 사운드 검색으로 통합됐다. 운전을 하거나 텍스트를 입력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마이크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음성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아볼 수 있고, 음악의 제목이나 가수 등 정보가 궁금하다면 음표 아이콘을 누르고 음악을 들려주면 된다.

향후 네이버 검색은 스마트 서치에 인공지능 기반 대화형 시스템인 ‘네이버i’와 ‘쇼핑카메라(가칭)’ 등을 포함한 다양한 검색 기술과 기능들을 추가할 예정이다.

김광현 네이버 검색 리더는 “이번 모바일 검색창 개편은 검색의 방식이 텍스트 입력에서, 이미지, 음성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음을 직접적, 직관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데 의의가 있다”며, “네이버 검색은 AI 기반의 기술을 계속 고도화하며, 이용자들이 보다 쉽고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연구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인기기사 순위
153-023)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327-32 대륭테크노타운 12차 13층 1314호 (주)ITMG
TEL:02-2029-7200  FAX:02-2029-7220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팽동현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용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