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볼트, 기업 내 클라우드 도입 현황 설문조사 결과 발표

 
[아이티데일리] 기업 임원과 IT 결정권자들이 클라우드 관련 프로젝트 가운데 데이터 보호와 백업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컴볼트(한국지사장 매튜 존스턴)는 IT시장조사업체 CITO리서치(CITO Research)에 의뢰한 설문조사 ‘클라우드 도입 시에 기업 경영진의 고려사항(IT Leaders Do Worry About the Cloud: An Executive Cloud Survey)’의 결과를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기업 임원과 IT 결정권자의 81%가 클라우드 도입에 뒤처지는 것에 대해 극도로 혹은 매우 염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조사 대상자의 81%가 클라우드 기술 도입에 뒤처지는 부분에 대해 극도로 혹은 매우 염려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기업 리더들은 클라우드 도입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클라우드 전략 도입을 서두르고 있으며, 응답자의 93%가 적어도 일부 워크로드를 클라우드로 옮기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응답자의 56%는 전체 워크로드를 클라우드로 옮겼거나, 혹은 이동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설문조사에서 기업 리더의 75%는 비즈니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클라우드 프로젝트로 데이터 보호 및 백업을 꼽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63%의 응답자는 여전히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를 빠르게 복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걱정하고 있었다.

더불어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이전하지 못하게 하는 장애물로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68%),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할 수 있는 인재 확보의 어려움(65%),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를 아우르는 데이터 정책 수립 및 관리(55%)가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향후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위한 투자 계획과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87%가 내년에 더 많은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했으며, 투자를 줄일 것이라는 응답은 4%에 불과했다. 또한 데이터 보안 및 복구와 관련해 응답자의 91%가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또는 클라우드 기반 응용 프로그램의 데이터를 보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기업이 클라우드로 이동하는 주요 이유로는 비즈니스 민첩성 확보(33%), 비용 절감(22%)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제품, 서비스에 대한 혁신 및 개발(20%)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클라우드 전환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응답자의 51%가 클라우드로의 전환에 대해 혁신적이라고 대답했으며, 35%는 흥미롭다고 답했다. 반면, 클라우드 전환을 혼란스럽다고 묘사한 응답자는 1%에 불과했으며, 비용이 많이 든다고 답한 응답자는 13%였다.

▲ 클라우드 전환에 대한 인식과 관련해 조사 대상자의 51%가 ‘혁신적이다’, 35%가 ‘흥미롭다’고 응답했다.

댄 우즈(Dan Woods) CITO리서치 최고기술경영자는 “이번 조사에 따르면 많은 기업 임원과 IT의사결정권자들이 클라우드 도입에 뒤처지는 것을 걱정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도입을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이번 조사는 기업이 클라우드의 기능을 이해하기 위해 애쓰고 있는 와중에도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클라우드가 비즈니스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가지면서, 데이터 보호와 복구도 필수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고 말했다.

돈 포스터(Don Foster) 컴볼트 솔루션 마케팅 선임 디렉터는 “클라우드 기술을 구현하면 기업 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이뤄지는 이 시점에 혁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데이터를 이동, 관리,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면서, “많은 고객들이 컴볼트를 전략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여기고 있으며, 컴볼트 솔루션을 통해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에 있는 데이터를 이동, 관리,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미국의 기술, 금융, 제조, 헬스케어, 리테일, 통신 산업 분야의 기업 임원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것으로, 클라우드와 관련해 기업 경영진의 전반적인 시각과 비즈니스 전략에 중점을 뒀다. 설문조사 보고서 전문은 컴볼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