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민첩성 및 확장성 개선…모던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위한 API 역할 강조

▲ CA테크놀로지스의 ‘CA API 디벨로퍼 포털’ 신제품

[아이티데일리] 한국CA테크놀로지스가 마이크로서비스(Microservice) 개발 및 배포에 최적화된 ‘CA API 관리 포트폴리오’ 신제품과 최신 기능을 10일 발표했다.

새로운 CA 포트폴리오를 통해 개발자,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 디지털 리더는 개별 마이크로서비스를 연결 및 조정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모던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구현할 수 있다.

회사 측은 기존의 애플리케이션들을 다양한 엔드포인트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전환하는 과정에서 API 및 API관리가 중요하게 다뤄지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엔드포인트마다 별도의 개발과정을 거치기보다 API를 통해 기존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하도록 함으로써 모든 엔드포인트에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또한, 애자일과 데브옵스 등 마이크로서비스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역량이 모던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개별적인 기능을 분리해 모듈화하고 이를 팀별로 관리함으로써 개발에서 배포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단축되며, 개발자에게도 개발·배포·운영에 이르는 총체적인 시각을 제공함으로써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이를 위해 기업은 새로운 ‘CA 라이브 API 크리에이터’, ‘CA API 게이트웨이’의 도커 컨테이너 기반 배포 기능으로 마이크로서비스를 개발·보호·관리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CA 라이브 API 크리에이터’는 신속하게 개발·배포·실행 가능한 마이크로서비스 구축을 지원한다. ‘CA API 관리 포트폴리오 도커(Docker) 컨테이너 배포’를 통해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의 엔드투엔드(E2E) 지원이 가능하며, API 관리 제품 간 통합으로 엔터프라이즈 또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모던 아키텍처를 위한 API 관리·보안·고급 모니터링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포인트 앤 클릭(point-and-click)으로 강력하고 간편한 기능을 제공하는 ‘CA 라이브 API 크리에이터’를 통해 데이터, 로직, 강력한 API를 통합한 종합 마이크로서비스를 빠르게 개발할 수 있으며, 베타 버전으로 이용 가능한 신제품 ‘CA 마이크로게이트웨이’는 서비스 검색, 라우팅, 라스트 마일 보안, 속도 제한 등 마이크로서비스의 로컬 정책을 지원한다.

라힘 바티아(Rahim Bhatia) CA테크놀로지스 개발자 제품 사업부 수석부사장 겸 총괄책임자는 “성공적인 디지털 비즈니스는 모던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근간으로 한다”며, “API는 개별 마이크로서비스를 완전한 모던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로 결합시키며, 모던 아키텍처의 애플리케이션 민첩성과 확장성은 경쟁 우위와 긍정적 고객 경험으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바티아 수석 부사장은 또한 “최근 CA 조사 결과 아태 지역 기업의 88%가 API를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더 나은 비즈니스 성과를 위해 API를 완전히 활용하는 기업은 그 중 3분의 1에 불과하다”며, “CA의 새로운 API 관리 솔루션은 기업이 API를 올바로 설계·개발·보호·관리·통제·확장하고 보안과 고객 경험을 강화하도록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 라힘 바티아 CA테크놀로지스 개발자 제품 사업부 수석 부사장 겸 총괄책임자

아울러, 새롭게 설계된 ‘CA API 디벨로퍼 포털’을 통해 API를 원하는 환경과 방식으로 유연하게 관리하고 온프레미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다. 컨테이너화된 API 퍼스트 아키텍처를 통해 손쉬운 배포와 클라우드로의 이전이 가능하며, 관리, 정책 구성, 기존의 분석 및 콘텐츠 관리 시스템과의 통합도 간소화할 수 있다.

‘CA 모바일 API 게이트웨이’와 ‘CA 고급 인증’ 솔루션의 통합 및 새로운 기능은 모바일 앱의 위험 기반 보안을 API로 확대 적용해 모바일 보안도 향상시킨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신속한 개발과 보안성을 모두 확보할 수 있으며, 새로운 통합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로 최종 사용자의 효율적인 경험을 유지하면서 인증 사항을 쉽게 통합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솔루션 ‘CA APM’과 CA API 관리 솔루션을 통합해 트랜잭션을 추적함으로써 기업은 정확한 삼각측량(triangulation) 구현과 성능 문제를 해결하고, API와 앱 성능 지표에 대한 가시성을 높일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