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설립 위한 파트너십 체결

 
[아이티데일리] 카카오(대표 임지훈)는 글로벌 대체투자자인 TPG와 카카오모빌리티(가칭) 설립을 골자로 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따라 TPG 컨소시엄은 카카오모빌리티에 5,000억 원을 투자한다.

카카오는 지난 5월 모빌리티 사업부문 분사를 확정, 정주환 현 카카오 모빌리티사업부문 총괄부사장을 새 법인 대표로 내정한 바 있다. 신설될 카카오모빌리티에서는 현재 카카오에서 제공 중인 ‘카카오택시’, ‘카카오드라이버’, ‘카카오내비’ 서비스를 담당하게 되며, 올 하반기에는 주차 서비스 등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택시’의 경우 올 3분기부터 기업용 업무 택시 호출 서비스를 시작하고, 앱 내 광고도 점진적으로 확대하며 수익화를 꾀한다.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내정자는 “오프라인 산업의 온라인 전환은 전 세계적인 추세이며, 국내 모빌리티 산업의 온라인 전환은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단계”라며,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있는 만큼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업 및 우수한 인재 확보를 통해 모빌리티 전 영역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이용자와 사업자 모두가 윈윈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 말했다.

팀 다텔스(Tim Dattels) TPG캐피탈 아시아 총괄 대표는 “급성장하는 한국 택시호출 앱 시장 리더인 카카오의 사업모델은 매우 혁신적”이라며, “TPG는 카카오처럼 기존 산업을 재편하고 창조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혁신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는 데 집중해왔으며, TPG의 전문성을 활용해 카카오모빌리티의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