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카카오 게임 부문 매출의 22% 수준…장기 성장동력 확보 목적

▲ 카카오의 국내 게임사 투자 현황

[아이티데일리] 카카오(대표 임지훈)는 국내 게임사 투자 현황을 공개하고, 지난 1년여 간 22개 국내 게임사에 총 700억 원에 달하는 투자를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카카오 게임 부문의 전체 매출 대비 약 22%에 해당한다.

카카오는 이러한 적극적 투자 활동에 대해 공격적으로 전개 중인 카카오 게임 사업에 장기적이고 예측 가능한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한편, 나아가 대한민국 게임 산업 생태계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투자의 면면을 살펴보면, 게임 전문 계열사인 카카오게임즈(각자대표 남궁훈, 조계현)가 15개 게임사에 총 477억 원을 투입하며 투자를 주도하고 있다. 이 중 슈퍼노바일레븐과 로이게임즈, 피플러그, 레프트라이트 등 중소형 및 인디 모바일게임 개발사들은 계열 회사로 편입됐다.

카카오 게임 부문 역시 지난해 남궁훈 부사장 취임 직후 투자전문자회사 케이큐브벤처스(공동대표 유승운, 신민균)와 함께 조성한 ‘카카오 성장나눔 펀드’를 통해, 9곳의 게임사에 총 229억 원을 투자했다. 핀콘, 시프트업과 솔트랩 등 중소 및 스타트업 개발사는 물론 플레이스낵, EVR스튜디오 등 VR(가상현실) 게임 기업들도 눈에 띈다. 회사는 이처럼 다양한 플랫폼에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더해, 향후 게임 사업의 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해나간다는 전략이다.

카카오 측은 또한 투자 성과도 이미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2016년 하반기 흥행한 ‘데스티니 차일드 포 카카오(for Kakao)’와 자사가 직접 퍼블리싱을 맡은 ‘놀러와 마이홈 포 카카오’ 등이 선전한 가운데, 2016년도 게임 부문 연결 매출이 3,202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37.8%의 성장을 이뤘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투자 대상 기업들을 통해 개발 중인 수십 종의 모바일과 PC온라인, 그리고 VR게임들이 올해 이후 카카오게임 플랫폼과 카카오게임즈의 해외 법인을 통해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남궁훈 카카오 게임사업 총괄 부사장 겸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대한민국의 게임 개발사들은 이미 세계 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할 만한 우수한 개발력을 입증해왔다”며, “국내 유망 게임사들에 대한 투자를 지속함으로써, 장기적인 성장동력을 마련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