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IBM은 자사의 유닉스 운영체제 최신 버전인 AIX 6 공개 베타프로그램을 발표했다.

IBM System p 유닉스 서버에서 실행되는 AIX6 베타버전은 가상화, 보안, 가용성 및 관리 용이성이 강화됐으며, 주요기능은 다음과 같다.
▲워크로드 파티션: 소프트웨어 기반 가상화 기술로, 워크로드 통합 시 관리해야 하는 운영체제 이미지의 수를 줄여준다.
▲실시간 애플리케이션 이동성: 애플리케이션을 다시 시작하지 않고도 워크로드 파티션을 다른 서버로 재배치할 수 있는 기능으로, 최종 사용자의 작업중단 시간을 줄여준다.
▲역할 기반 액세스 제어: 관리자가 사용자에게 특정 AIX 자원을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보안 강화 기능이다.
▲기타 운영 체제의 관리 용이성과 가용성을 향상시키는 기능들.

AIX 6는 이전 버전인 AIX 5L과 바이너리 호환성을 가지기 때문에, AIX 5L에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은 변경이나 재컴파일링 없이 AIX 6에서 그대로 작동한다. AIX 6의 바이너리 호환성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는 ibm.com/servers/aix/os/compatibility/에서 확인 가능하다.

베타 프로그램은 모든 사용자에게 공개된다. IBM은 고객과 독립 소프트웨어 판매업체에게 AIX 6 운영 체제에 대한 조기 접근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기존 AIX 고객은 ibm.com/aix에서 공개 베타 웹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http://www-03.ibm.com/servers/aix/6/beta.html)를 통해 베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베타 코드는 여러 장의 CD-ROM 또는 DVD ISO 이미지로 구성돼 있어 베타 프로그램 참가자는 이를 디스크로 구워 사용할 수 있다. IBM은 2007년 4분기 중에 AIX 6를 출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