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사 업무용으로 씬클라이언트 추가 도입, 콜센터도 고려 중

서버기반컴퓨팅(SBC) 환경을 구축한 바 있는 LG카드는 씬클라이언트 추가 도입을 결정하는 등 SBC 업무 환경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LG카드는 1년 6개월간의 검토과정을 거쳐 설계사 사무소, TM센터, 교육장의 PC를 씬클라이언트로 전환하기로 결정했으며, 올해 초 1,000대의 씬클라이언트 구축을 완료했다. 또한 설계사 사무소의 확장에 따라 올 하반기에 100대의 씬클라이언트를 추가 도입하기로 했으며, 콜센터에도 SBC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콜센터에 소요될 씬클라이언트도 수백여 대에 이를 전망이다. 조만간 신한은행과의 합병(올 10월1일 통합 법인 출범 예정)이 이뤄진 후에 대해서는, "양사의 IT 통합 진행 일정이 결정된 이후에 SBC 확대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LG카드는 "보안을 위해 수백대의 설계사/텔레마케터용 PC에 바이러스 백신 및 각종 보안 툴들을 설치해 일일이 관리했었으나, 씬클라이언트로 교체하면서 이 같은 번거로움이 사라졌다"고 도입 효과를 설명했다. 중앙집중식으로 서버만 관리하면 되기 때문에 관리 업무량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는 얘기다. 또한 "PC 사용 시에는 고객 주민번호 및 고객과의 거래 내용 등의 정보를 저장 할 수 있어 유출의 위험이 있었지만, 씬클라이언트는 저장 공간 자체가 없어 위험 가능성을 원천봉쇄 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교육장에서 카드업무 시스템 및 CRM 등 응용업무를 직원들에게 교육할 때도, 기존에는 새로운 교육내용이 생길 때마다 교육장마다 배치된 수십대의 PC에 모두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했고, 구동이 잘 되는지도 일일이 검토해 봐야했다. SBC 도입 후 서버에만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되기 때문에 편리하다는 게 LG카드의 설명이다.

PC에 비해 씬클라이언트가 공간을 덜 차지하기 때문에 업무 공간이 넓어졌고, 부팅시간도 3~5초로 단축됐으며, PC에 비해 고장율이 크게 낮아 업무 마비에 따른 손실이 사라졌기 때문에 직원들도 만족하고 있다고 한다.

LG카드는 "SBC 환경 구축 비용은 PC에 비해 약 20%~30% 가량 높지만, 운영비용 절감 효과로 초기도입 비용은 5년 내 환수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PC에 비해 씬클라이언트의 수명이 더 길고 관리 비용이 덜 들어 장기적인 비용절감 효과가 예상된다는 것이다.

LG카드는 SBC 구축 과정에서 3번의 POC를 실시, 단말기는 와이즈의 CE(S30)를, 솔루션은 시트릭스의 메타프레임을 채택했으며, HP의 윈도우 서버 27대를 구입했다. 설계사 사무소에 추가 도입하게 될 씬클라이언트는 유수의 PC 업체들이 제작하는 제품들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용어설명: SBC와 씬클라이언트
SBC는 사용자의 기기에는 애플리케이션 설치 및 데이터 저장을 하지 않고 이를 서버에 접속해 불러와 사용하는 형태의 컴퓨팅으로, 정보 유출을 방지하고 각종 관리를 용이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씬클라이언트는 서버에서 불러온 것을 보여주는 뷰어역할을 하는 단말기로, 사용자가 씬클라이언트로 생성한 데이터 역시 서버에 저장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