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기반 통합 마케팅 데이터마트 구축

▲ SAS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사용화면

[아이티데일리] SAS코리아(대표 조성식)는 하나투어(대표 김진국)가 SAS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기반으로 CRM(고객관계관리) 캠페인 관리 시스템을 고도화, 약 20~30%의 상품 예약률 증가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하나투어는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집되는 고객 및 상품 데이터를 통합하고 자동화된 마케팅 성과 분석 체계를 마련하고자 SAS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 데이터 분석 기반의 통합 마케팅 인프라 환경인 ‘하나캠프 시스템 2.0’을 구축했다. 고객, 예약, 상품 등 기본 정보, 상품 추천 및 고객 세분화 모델링 결과, 캠페인 반응 등 광범위한 마케팅 데이터를 포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 마케팅 데이터마트’를 마련했다.

특히, 랜덤포레스트(Random Forest) 등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포함한 고도의 상품 추천 로직을 적용, 직관적인 화면에서 클릭만으로 마케팅 캠페인 타깃을 추출 가능하다. 시스템 고도화 이후 타깃 마케팅을 강화해 캠페인 효율을 향상시킴으로써 고객만족도와 상품예약률이 높아졌으며, 다양한 측면에서 캠페인 발송 현황 분석, 캠페인 성과 분석, 시각화 탐색 분석 등의 성과 분석이 가능해져 보다 쉽고 빠르게 RoI를 집계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신용원 SAS코리아 PSD 전무는 “하나투어의 CRM 캠페인 관리 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는 머신러닝 기술이 적용된 SAS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활용해 성공적으로 마케팅 캠페인을 관리하고 고객 세일즈 성과를 대폭 향상시킨 사례”라며, “SAS는 기업들이 실시간으로 멀티 채널을 통해 생성되는 다양한 형태의 빅데이터에서 유의미한 정보를 도출하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 말했다.

박성재 하나투어 이커머스사업부 이사는 “캠페인의 진행 상태와 완료된 캠페인 현황을 통합 모니터링하고, 다양한 분석 리포트를 활용해 일별 캠페인 효과 분석을 보다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됐다”며, “마케팅 프로세스 전반에 머신러닝 기반 자동화 시스템 적용을 확대해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쳐 고객 만족을 높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