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IoT 플랫폼 ‘IoT앳홈’ 앱과 연동…기존 36종 IoT 제품과도 연동 추진

▲ LG유플러스가 쿠쿠전자와 손잡고 IoT 밥솥, IoT 공기청정기, IoT 정수기를 선보인다.

[아이티데일리] 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는 쿠쿠전자(대표 구본학)와 손잡고 IoT 밥솥, IoT 공기청정기, IoT 정수기 등 3종을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양사는 먼저 오는 26일부터 쿠쿠전자 전국 108개 직영점과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LG유플러스 온라인 직영몰 ‘IoT숍(IoT Shop)’ 등을 통해 IoT 밥솥과 IoT 공기청정기를 출시한다. IoT 정수기는 7월 출시 예정이다. 양사가 선보이는 모든 제품은 와이파이(Wi-Fi) 환경이면 어디든 LG유플러스 홈 IoT 플랫폼인 ‘IoT앳홈(IoT@home)’ 앱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쿠쿠전자의 IoT 밥솥과 IoT 공기청정기 사용자들은 여름휴가 등 외출 시에도 편리하게 밥솥을 관리하는 것은 물론, 외부 황사 및 미세먼지로부터 가정 내 공기질을 보호·제어할 수 있게 된다.

먼저 IoT 밥솥의 경우, 사용자가 가정 내 밥솥 전원을 켜고 외출했을 시 간편하게 앱으로 밥솥 전원을 끄거나 절전모드로 전환해 에너지 절감을 할 수 있다. 또 밥의 질과 직접 관련되는 밥솥의 패킹 및 내솥 교체 시기가 되거나, 10시간 이상 보온모드가 지속돼 밥의 수분이 증발할 여지가 있는 경우를 앱으로 푸시 알림을 받아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또한 IoT 공기청정기로는 외부 황사 및 미세먼지로부터 가정 내 공기를 쾌적하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사용자는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기질 알림을 받고, 댁내 공기 청정도가 떨어졌을 경우 외부에서 원격으로 공기청정기를 가동해 공기질 관리를 할 수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공기청정기 사용행태를 분석, 적절한 필터 교체 시기도 알려준다.

LG유플러스는 이번 IoT 밥솥, IoT 청정기, IoT 정수기를 선보이면서 ‘가스잠그미’, ‘스위치’, ‘플러그’, ‘열림알리미’ 등 기존 36종의 IoT 기기들과 상호 연동해 진정한 스마트홈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예를 들어 음식 조리 시 LG유플러스 ‘가스잠그미’를 열면, 공기청정기가 자동으로 실행돼 가정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로부터 가족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또한 ‘IoT 허브’의 경보음을 통해서는 IoT 밥솥 증기가 30초 후 배출 예정이라는 것을 미리 알 수 있어, 최근 많이 발생하는 영유아 압력밥솥 화상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된다.

안성준 LG유플러스 IoT부문장은 “거실, 욕실을 넘어 주방가전에도 IoT 기술을 적용해 고객에게 생활 가치 및 편의를 제공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연내 50종까지 IoT 상품을 확대해 국내 홈 IoT 시장에서 일등 사업자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구본학 쿠쿠전자 대표는 “이번 신제품은 창립 40주년을 맞아 쿠쿠만의 차별화된 혁신 기술과 제품력에 최첨단 IoT기술을 더해 고객의 삶을 보다 편리하고 스마트하게 업그레이드시켜줄 수 있는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제품뿐만 아니라 서비스, 그리고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해나가는 종합 생활 건강 가전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쿠쿠전자는 국내 밥솥 시장 점유율 75%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으로 14년 연속 전기압력밥솥 분야 고객만족도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최근에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전기레인지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통해 종합건강생활가전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