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tv’와 스마트폰 연결만으로 제공되는 쌍방향 놀이학습 서비스

▲ KT가 IPTV 기반 하이퍼 VR 서비스 ‘TV쏙’을 선보였다.

[아이티데일리] KT(회장 황창규)는 자사 IPTV 서비스 ‘올레tv’를 통해 ‘하이퍼 VR’ 기술과 어린이 콘텐츠를 결합한 ‘TV쏙’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19일부터 ‘올레tv’를 통해 상용화되는 ‘TV쏙’은 어린이가 IPTV와 스마트폰을 매개로 보다 현실감 넘치는 가상현실을 경험할 수 있는 쌍방향(interactive) 놀이학습 서비스다. 미취학 아동의 신체 및 감성 발달을 위한 3가지 서비스가 핵심으로, KT는 ‘쏙’이라는 표현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몰입도가 높은 게 특징이라고 소개했다.

‘TV쏙’은 먼저 특허 받은 KT의 ‘실시간 객체 추출 및 합성’ 기술을 이용해 주문형 비디오(VOD) 영상과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합성, 아이가 TV 화면 속으로 들어가 캐릭터들과 어울리는 모습을 연출할 수 있다.

또한, 거실을 배경으로 한 TV화면 속에서 뽀로로, 핑크퐁, 미니언즈 등 인기 캐릭터들이 돌아다니도록 할 수 있어 마치 우리집이 애니메이션의 무대가 된 듯한 느낌을 줄 수도 있다. 거실에서 뛰노는 아이와 캐릭터가 같은 화면에서 보여지므로 아이와 캐릭터가 실제로 같이 노는 것과 같은 환상을 선사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 밖에 놀이공원의 ‘거울나라’처럼 TV화면 속 아이의 모습이 데칼코마니 형태로 연출할 수도 있다.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은 물론 부모 세대에게는 동심으로 돌아가는 체험을 선사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KT는 이번에 선보인 ‘TV쏙’을 통해 키즈TV는 물론 국내 IPTV 시장에서 ‘1등 올레tv’의 위상을 더욱 강화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를 위해 양질의 영·유아 콘텐츠를 ‘하이퍼 VR’ 서비스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는 6월까지 아이코닉스(뽀로로), 스마트스터디(핑크퐁) 등 글로벌 키즈 콘텐츠 공급자들과 손잡고 80편 이상의 ‘하이퍼 VR’ 콘텐츠를 선보인다는 게 KT의 계획이다. 회사 측은 ‘하이퍼 VR’에 대해 사용자가 영상 속으로 들어가 직접 출연하는 기술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KT는 몰입도 높은 ‘TV쏙’ 서비스가 단순한 놀이를 넘어 영·유아 교육 솔루션으로 적극 활용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아이가 캐릭터 친구들과 함께 노래, 율동, 체조 등을 배우고 자연스럽게 양치, 배변과 같은 생활습관을 들이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SBS 예능프로그램 ‘영재발굴단’에 출연 중인 아동행동발달 전문가 손정선 박사는 “KT ‘올레tv TV쏙’ 서비스를 통해 TV에 대한 평가가 달라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손 박사는 “TV 시청은 교육적인 측면에서 영·유아들에게 부정적이라는 인식이 있었다”며, “하지만 ‘TV쏙’은 상상력을 키워줄 뿐 아니라 성취감, 창의력 등을 높일 수 있어 교육적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임헌문 KT 매스총괄 사장

‘TV쏙’ 서비스 이용은 별도 장비 구매 없이 할 수 있다. 무선인터넷(Wi-Fi)에 연결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TV쏙’ 앱을 설치, 실행한 후 ‘올레tv’ 채널 999번이나 ‘키즈’ 메뉴로 이동해 ‘TV쏙’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서비스 실행 후에는 스마트폰을 TV 근처에 놓아도 되고, 들고서 뛰노는 아이의 모습을 촬영해도 된다.

‘TV쏙’ 서비스는 ‘기가 UHD tv’ 가입자 중 ‘올레tv 라이브’를 이용하고 있다면 19일부터 무료체험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인공지능 TV ‘기가지니’ 이용자는 오는 7월부터 이용할 수 있으며, 2015년 11월 이전 가입한 ‘올레tv’ 이용자는 오는 9월부터 순차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보다 빨리 ‘TV쏙’을 이용하고 싶다면 KT 고객센터에서 ‘기가 UHD tv’ 가입 후 최신형 셋톱박스(IC1100)로 교체하면 된다.

KT는 ‘TV쏙’ 출시를 기념해 ‘올레tv 키즈 댄싱스타 선발대회’를 실시한다. 오는 6월부터 시작될 예정인 이 대회는 ‘올레닷컴’ 이벤트 페이지에 ‘TV쏙’을 즐기고 있는 아이의 영상을 올리고, SNS로 공유하면 참여 가능하다.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올레tv’ 쿠폰 1만 원권을 증정하고, 투표를 통해 1등으로 선발된 어린이는 ‘올레tv’ 키즈 모델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임헌문 KT 매스총괄 사장은 “KT ‘TV쏙’ 서비스는 영·유아 자녀를 둔 가정에서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KT는 이번에 선보인 ‘하이퍼 VR 서비스 TV쏙’을 바탕으로 콘텐츠가 다채롭게 소비되는 미디어 플랫폼 생태계를 만들고 고객의 생활을 변화시키는 다양한 혁신 기술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KT는 미디어를 5대 플랫폼의 하나로 선정하고 집중 육성하고 있다. KT의 ‘5대 플랫폼’은 황창규 KT 회장이 지난 2월 신년전략 워크숍에서 2기 경영체제의 중점 성장을 역설한 미래 핵심 사업으로 ▲미디어 ▲스마트에너지 ▲금융거래 ▲재난·안전 ▲기업·공공가치 등이 그 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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