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기기 착용 후 레고 블록 쌓듯 직관적으로 콘텐츠 제작…공동 작업도 가능

▲ SK텔레콤과 구글 직원들이 미국 캘리포니아 마운틴뷰 구글 본사 야외부스에서 ‘T 리얼 VR 스튜디오’를 시연하고 있는 모습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은 구글 개발자 콘퍼런스 ‘구글 I/O 2017’에서 AR·VR 플랫폼 ‘T 리얼 VR 스튜디오(T real VR Studio)’를 공개 시연한다고 18일 밝혔다.

구글 본사가 위치한 캘리포니아 마운틴뷰에서 열린 이번 행사를 통해 SK텔레콤이 처음 선보인 ‘T 리얼 VR 스튜디오’는 회사가 지난해 4월 공개한 AR·VR 통합 플랫폼 ‘T 리얼’을 구글의 VR 플랫폼인 ‘데이드림(Daydream)’과 연계해 기능을 대폭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T 리얼 VR 스튜디오’의 가장 큰 특징은 이용자가 모바일 환경에서 직접 VR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 VR플랫폼은 PC를 기반으로 전문 디자이너나 개발자가 제작한 콘텐츠를 이용자가 수동적으로 소비하는 구조지만, ‘T 리얼 VR 스튜디오’는 전문지식 없이도 VR기기(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HMD)를 착용한 후 레고 블록을 쌓듯 쉽고 직관적으로 VR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가상 도시를 건설하는 VR게임을 예로 들면, 기존에는 개발자가 정한 시나리오에 따라서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었다. 하지만 ‘T 리얼 VR 스튜디오’를 활용하면 이용자가 직접 건물·다리·숲을 만들고, 시내에 트램을 건설하거나, 고층 건물 사이를 지나는 롤러코스터를 만드는 등 상상력에 따라 자유롭게 도시를 만드는 게임을 개발할 수 있다. 이용자 간 협업도 가능하다. 네트워크만 연결하면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이용자들도 동일한 가상공간 내에서 함께 VR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T 리얼 VR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새롭게 등장할 수 있는 VR콘텐츠는 무궁무진하다면서, ▲아이들이 각자의 집에서도 함께 블록놀이를 하는 유아용 게임 ▲다양한 건물과 시설을 배치해 신도시를 설계하고 여러 가지 상황을 시험해보는 건축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3D로 구현된 기계 부품의 내/외관 구조를 변경해가며 더 나은 설계안을 함께 구상해볼 수 있는 설계 프로그램 등처럼 게임, 교육, 설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콘텐츠가 나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 ‘T 리얼 VR 스튜디오’로 만든 가상현실 콘텐츠에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해 시연하고 있는 모습

‘T 리얼 VR 스튜디오’는 스스로 만든 콘텐츠를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가상 카메라 기능도 담았다. 콘텐츠를 만든 뒤 카메라 아이콘만 붙이면 해당 위치에서 보이는 360도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층 건물 사이에 롤러코스터를 만들고 열차에 카메라 아이콘만 붙인 뒤 콘텐츠를 재생시키면, 마치 이용자가 직접 열차에 올라탄 듯 1인칭 시점에서 360도 전방위로 이동 경로에 따라 바뀌는 주위 도심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제작된 영상은 유튜브를 통해 공유할 수도 있다.

SK텔레콤은 VR대중화를 위해서는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소비용 콘텐츠 외에도 교육이나 산업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콘텐츠가 풍부해져야 한다면서, ‘T 리얼 VR 스튜디오’를 활용하면 여러 이용자가 동시에 접속해 직접 콘텐츠를 생산·변형할 수 있어 VR생태계의 혁신적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2012년부터 AR/VR 기술 연구를 지속해왔으며, ‘T 리얼 VR 스튜디오’ 개발을 위해 구글과 협력해왔다. 2015년 구글 I/O에 참가해 3D AR 서비스인 ‘T-AR 포 탱고(T-AR for Tango)’를 선보인 바 있는 SK텔레콤은 국내 기업이 구글 I/O에 두 번씩 초청받아 기술적 성과를 선보이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구글을 제외하고 이번 I/O에서 AR·VR을 시연하는 것은 자사가 유일하며, 향후에도 증강/가상현실 분야에서 양사 기술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시너지를 창출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가상 콘텐츠 조작 기술 개발에도 노력하고 있다. 회사는 2015년부터 동작인식 관련 센서 및 솔루션을 개발하는 미국의 IT기업 립모션 사와 미래형 인터랙션 기술 개발을 위해 협력을 계속해오고 있다. 이번 ‘T 리얼 VR 스튜디오’에도 모바일 VR 컨트롤러에 최적화된 VR 콘텐츠 조작 기술을 적용했다.

최진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장은 “대용량 콘텐츠의 초고속·초저지연 전송이 가능해지는 5G 시대 도래와 함께 AR·VR도 대중화될 것”이라며, “이번 ‘T 리얼 VR 스튜디오’ 출시와 함께 본격적인 VR생태계 확대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