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사상 최대 규모 ESS시스템 해외 수출”

▲ 김영섭 LG CNS 사장(왼쪽)이 괌 ESS시스템 구축 현장을 사전 점검하고 있는 모습

[아이티데일리] LG CNS는 미국령 괌(Guam)에 40MW 규모의 ESS(에너지저장시스템) 구축사업을 수주, 괌 전력청(GPA)과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전체 사업규모는 약 4,300만 불로, 2018년 5월 구축 완료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국내 기업이 대규모 ESS시스템을 기획, 설계, 구축, 운영에 이르기까지 모든 서비스를 해외에 턴키로 제공하는 첫 사례이자, 기존 화력발전기 1기에 해당하는 규모인 40MW는 글로벌 1위 기업이 지금까지 구축한 누적 실적인 166MW의 1/4에 이른다는 설명이다. 괌 전역에서 생산되는 전력을 ESS시스템을 통해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으로, LG CNS는 ESS시스템 구축과 함께 25년간 운영 및 유지보수도 맡게 된다.

ESS시스템 구축은 아가나(Agana) 변전소에 전력의 품질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주파수 조정(FR)용 ESS(24MW)와 탈로포포(Talofofo) 변전소에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의 공급을 안정적으로 하는 신재생에너지 출력 안정(RI)용 ESS(16MW)의 2개 부분으로 진행되며, 배터리는 LG화학의 리튬폴리머형 ESS전용 배터리를 사용한다.

LG CNS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EMS(에너지관리시스템) 기술을 제안해 수주에 성공했으며, 한국전력에서 ESS계통설계, 시운전 감리, 운영 자문 등 기술자문을 지원했다. 유엔 기후변화협약(파리협정) 발효와 함께 신재생에너지 전력을 자급자족하는 마이크로그리드가 주목받고 있어, 이 시장 공략을 위한 글로벌 레퍼런스도 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하태석 LG CNS 스마트에너지사업부장(상무)는 “이번 괌 ESS사업은 괌 전력청의 1단계 사업으로, 이후 추가 사업의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며, “여러 국내 사업을 통해 꾸준하게 EMS 솔루션을 개발해온 LG CNS의 SW 및 SI 역량과 LG화학의 글로벌 1위 ESS배터리 역량이 시너지를 내어 거둔 성과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