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기반 추천기술 활용한 여행 가이드 제공 예정

▲ 네이버가 ‘코나’ 프로젝트를 국내 전체로 확대한
여행지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는 자사의 인공지능 기반 여행지 검색 프로젝트 ‘코나(ConA, Context recognition Ai)’가 국내 전체 시/군 단위의 282개 지역에 대한 여행 가이드 제공을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네이버 모바일의 ‘여행지 검색’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도시 및 여행 정보 ▲명소, 맛집, 쇼핑센터 등 가볼만한 곳 ▲주제별 여행 리뷰 ▲호텔 및 항공 정보 등을 제공한다. 또한, 문서 요약 기술을 통해 다양한 UGC 문서에서 여행지 정보를 요약한 ‘마이크로리뷰(Micro-review)’를 제공함으로써 여행지에 대한 빠른 파악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특히 이번에 확대된 ‘국내 여행지 검색’은 ▲데이터 랩(Data Lab)을 통한 키워드 추천 ▲숙박시설 평균 가격 제공 ▲사용자간 여행 팁을 공유할 수 있는 ‘라이브 톡(Live TALK)’ 등의 기능을 추가 제공한다.

최지훈 네이버 트래블프로젝트 리더는 “다가오는 5월 황금연휴에 사용자들이 검색 한번으로 편리하게 여행지 정보를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네이버는 여행을 준비하는 사용자들의 요구를 분석하고, ‘코나’ 기반의 데이터 분석 및 추천 정보를 활용해 여행정보 탐색의 편의성을 높이는 연구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나’ 프로젝트는 여행지 관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 LSTM(Long Short-Term Memory) 등 딥러닝을 활용해 여행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해외 도시 32개를 대상으로 여행지 검색의 첫 선을 보였으며, 현재 112개 해외 도시에 대한 인공지능 여행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측은 현재 여행지 검색이 여행 전 정보 가이드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만큼, 향후 LARS(Location Aware Recommendation System, 위치기반추천)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의 시간과 장소에 최적화된 인공지능 여행 가이드 정보를 제공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