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RS9 프로젝트 수행 레퍼런스도 다수 확보

 
[아이티데일리] 아시아나IDT(대표 한창수)는 새로운 국제회계기준 ‘IFRS17’ 도입을 앞두고 기술 연구를 확대, 보험 계리 분야 전문인력으로 조직을 새롭게 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IFRS17’은 오는 2021년 도입되는 새로운 국제회계기준으로, 국내 모든 보험사가 적용 대상이다. 보험부채를 원가가 아닌 시가로 평가함에 따라 부채평가와 보험관련 손익계산서 산출을 위한 신규 시스템 구축 또는 변경이 필요하다. 아시아나IDT는 지난 2월 LG CNS 컨소시엄으로 수주한 바 있는 보험개발원 및 9개 보험사 IFRS17 시스템 구축 사업을 공동 수행 중으로, 2019년 상반기 오픈 예정이다.

또한, IFRS 2단계로 적용되는 ‘IFRS9’은 현행 IFRS에서 금융상품의 분류 및 측정과 손상 인식 관련 내용이 개정됐으며, 내년부터 시행이 의무화된다. 아시이나IDT는 2011년 이후 국내 17개 주요 금융사의 IFRS시스템 유지보수를 수행하고 있고, 지난해에는 NH생명, NH손해보험, KB저축은행, 신한생명, 미래에셋생명, 한국씨티은행 등의 IFRS9 사업을 수주, 이 중 KB 저축은행, 미래에셋생명, 한국씨티은행은 자체 개발 패키지를 기반으로 시스템을 구축 중에 있다.

안민호 아시아나IDT 금융담당 전무는 “보험사, 1금융권, 카드사 대상 IAS39, IFRS9 및 IFRS17 시스템 구축 경험을 기반으로 FATCA(해외금융계좌신고법), 퇴직연금시스템 등을 포함한 금융 컴플라이언스 분야 특화 솔루션 개발에 주력할 것이며, 빅데이터, 모바일, 인공지능 등 신기술 융합으로 4차 산업사회의 금융 서비스를 선도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