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1
주요뉴스
뉴스홈 > 문화
국내 최대 게임지식 컨퍼런스 NDC 2017 개막3일간 119개 강연, 일러스트 아트 전시, VR 체험존, 음악공연 등 준비

   
▲ 오웬 마호니 넥슨 대표

[아이티데일리] 넥슨(대표 박지원)은 자사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의 게임업계 지식공유 컨퍼런스 ‘2017년 넥슨개발자컨퍼런스(Nexon Developer Conference, 이하 NDC)’ 행사가 25일부터 3일간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NDC는 성남시 넥슨 판교사옥 및 일대에서 진행되며 사흘간 총 119개의 다양한 강연이 펼쳐진다. 오웬 마호니(Owen Mahoney) 넥슨 대표는 개막 환영사에서 “넘쳐나는 정보와 경험, 가치를 경계 없이 다룰 수 있도록 올해부터 NDC를 슬로건 없이 진행할 것”이라며 향후 방향성을 언급했다.

아울러 “새로운 시도는 실패가능성도 크고 그 과정도 험난하지만 결국 업계와 세계를 발전시키는 것은 이러한 혁신”이라며 “아직 탄생하지 않은 최고의 게임이 언젠가 개발된다면, 그 시작이 바로 아이디어가 공유되는 NDC와 이곳에 모인 분들의 상상력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조강연을 맡은 이은석 넥슨 디렉터는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엔 ‘인공지능(AI)’ 기술의 발달로 개발의 편의성을 가져올 수 있으나 그만큼 자동화, 무인화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 ‘기업은 인공지능을 잘 활용해 개발력 증대를 도모하되 아무도 진행하지 않았던 무(無)의 영역을 발굴해야 하며, 개인은 패턴화되기 힘든 영역을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인간만이 가능한 공감과 이해, 협상 등 기계화되기 어려운 능력을 잘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올해 NDC에서는 엔씨소프트, 조이시티, 카카오게임즈, 스마일게이트 등 국내 주요게임업체는 물론 슈퍼셀,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코에이테크모게임즈 등 글로벌 게임업체의 전문가들도 대거 참여해 ▲게임기획 ▲프로그래밍 ▲프로덕션&운영 ▲경영관리 ▲가상현실 등 폭넓은 분야의 강연을 진행한다.

특히, 시행착오 및 성공 노하우를 공유하는 ‘포스트 모템(사후관리)’ 강연이 지난해에 비해 약 2배 이상 증가했으며, 에픽게임즈에서 VR게임 ‘로보리콜’의 포스트 모템을 강연하는 등 새로운 기술에 대한 강연도 준비됐다.

넥슨에서도 하재승 프로그래머의 ‘넥슨제로, 점검 없이 실시간 코드수정하기’, 강임성 게임 디자이너의 ‘커리어 포스트 모템’, 넥슨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는 조금래 PD의 ‘페이스북 마케팅 활용법’ 등 전체 강연자의 과반이 넘는 총 68명의 전문가가 지식공유에 참여한다.

넥슨은 NDC 기간 동안 사옥 1·2층 공간에서 ‘일러스트 아트 전시회’를 개최하고, 최초로 개인전(데브캣스튜디오 이근우 아티스트)을 연다. 또한 게임아트 팬들의 관심이 높은 ‘NDC 아트북’의 선착순 무료 나눔 및 판매를 진행하며, ‘VR 체험존’과 야외 특설무대를 활용한 다채로운 음악 공연 등 즐길 거리도 마련했다.

한편, NDC는 2007년 비공개 사내행사로 시작돼 2011년 공개 컨퍼런스로 전환, 매년 100개 이상의 강연이 진행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지식 공유 컨퍼런스로 성장했다. 게임업계 종사자 및 일반인, 학생 등 누구나 사전신청을 통해 무료로 참관할 수 있도록 해 정보 공유를 통한 업계 동반 성장, 상생을 지향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누적 참관객 약 2만 명을 기록한 바 있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