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 연구소등에 게재, 딥-러닝 등 다양한 분야 연구활동도 진행

▲ 데이터스트림즈 기술연구소 천승태 연구소장(사진 왼쪽)과 김현주 선임연구원은 ‘한국어 형태소 분석기 개발을 위한 알고리즘’이라는 주제로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아이티데일리] 데이터스트림즈 기술연구소 천승태 연구소장과 김현주 선임연구원은 최근 한국어 교육 연구소 학술지에 ‘한국어 형태소 분석기 개발을 위한 알고리즘’이라는 주제로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한국어 형태소 분석기 개발을 위한 알고리즘」, 한국어 교육 연구12권1호, P,57~70)

이번 논문은 문법범주와 어휘범주가 결합돼 복잡한 형태론적, 음운론적 특성을 가지는 한국어의 특성을 고려, 최적의 형태소 분석기를 개발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또한 분석기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최적의 결과물을 산출하기 위해 규칙 기반의 방법을 적용했을 뿐 아니라, 어절을 정의함으로써 분석 대상의 숫자를 줄이고, 활용빈도가 매우 높은 복합명사를 분석하기 위한 별도의 알고리즘을 도출해냈다는 점도 주목받고 있다.

한편 데이터스트림즈는 딥-러닝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 활동을 진행중이다. 최근에는 여러 라이브러리들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딥-러닝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엔진을 개발, 빠르고 편리하게 다양한 모델 제작을 가능하게 했으며, 훈련 과정과 예측 결과를 알아보기 쉽도록 그래프 형태로 출력함으로써 알고리즘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