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음성인식봇·개인비서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품질 신뢰도 확보로 시장 적극 공략할 것”

▲ 다이퀘스트의 대화형 채팅 및 상담 서비스 솔루션 ‘인포채터’

[아이티데일리] 다이퀘스트(대표 강락근)는 자사의 대화형 채팅 및 상담 서비스 솔루션 ‘인포채터(Infochatter)’ 2.0 버전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GS인증(Good software) 1등급을 획득했다고 16일 밝혔다.

GS인증은 우수한 품질을 지닌 국산 소프트웨어의 진흥을 위해 엄격한 심사를 거쳐 정부가 인증서와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국가 인증제도로, GS인증제품은 공공기관 사업 발주 시 우선 구매 대상으로 지정되는 등 여러 제도적 혜택을 받는다.

다이퀘스트의 ‘인포채터’는 대화를 통해 사용자의 질의 의도를 분석하고 원하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인공지능(AI) 기반 대화형 채팅 및 자동 상담 서비스 솔루션이다. 텍스트 메시지로 형태로 웹·모바일·IoT기기 등을 지원하는 ‘챗봇(chatbot)’, 음성인식 솔루션과 연동한 형태의 ‘음성인식 봇(voice bot)’, 문자와 음성을 결합한 ‘개인비서’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된다.

다이퀘스트는 ‘인포채터’를 통해 대화 솔루션 분야에서 대통령상과 2차례의 장관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지난 2014년에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우수기술연구센터(ATC)로 선정되는 등 정부 과제 수행을 통한 지속적인 R&D를 진행해왔으며, 대화를 통한 서비스 개발을 위해 다양한 사업에 참여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강락근 다이퀘스트 대표는 “AI가 결합한 챗봇(chatbot)에 대한 선호와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에 따라 최근 공공기관과 여러 기업에서 문의가 들어오는 상황”이라며, “이번 GS인증으로 품질 신뢰도까지 확보하며 올 한해 지능형 챗봇 시장을 더욱 적극적으로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