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및 유지보수 용이, 성능 및 확장성 뛰어나, ‘엔터프라이즈 BI 스위트’ 지향







리포팅 솔루션을 도입할 때 기업들은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정말 경영을 하는데 필요한 것인지, 원래 손으로 그냥 하던 것을 비용을 들여 번거롭게 하는 건 아닌지, 시스템을 구축해 놓고 교육하는데 시간을 다 허비하는 건 아닌지, 기존 시스템과 연계가 잘 될지 등. 소비자들의 이런 심리적인 걱정과 비용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삼성SDS에서는 기존의 리포팅 솔루션인 이지베이스(EasyBase)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한 사용자 중심의 신제품인 리큐브 리포트(REQUBE REPORT) 6.0을 지난 6월에 출시했다.

리큐브 리포트 6.0개발배경은 한마디로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자이다. 그 과정을 살펴보면 가장 먼저 국내외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리포팅 솔루션들을 비교 분석했고, 실제 제품 사용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고객들이 느끼고 있는 불만사항을 조사하였다. 또한 보고서를 직접 만드는 개발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리포팅 툴을 만드는데 있어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을 도출했다. 마지막으로 고객의 RFP를 분석하여 현장의 요구사항을 제품에 반영하였다. 이와 같은 고객의 목소리 조사를 통해 리큐브 리포트는 다음과 같은 컨셉를 가지고 개발 되었다.

첫째,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보고서 개발자든 실사용자든 누구나 쉽고 편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유지보수가 쉬워야 한다. 프로젝트가 끝나고 운영자들은 보고서 양식을 바꾼다거나 데이터 표현 형태를 수정해 달라는 등의 다양한 요청사항을 받는데, 이때 유지보수가 어렵다면 많은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게 된다. 셋째, 빠른 성능이다.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더라도 안정적으로 빠른 결과를 보여주어야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넷째, 시스템의 확장성이다. 사용자들의 서버가 무엇이든, DB가 어떤 종류의 것이든 유연하게 연계되어야 한다.

주요 특징

1. 직관적인 보고서 개발 환경
MS 오피스와 유사한 형태의 UI를 제공하여 메뉴를 보고 생각한대로 작업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복잡한 한국형 보고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표 컨트롤이 필수이다. 표 컨트롤을 통해 복잡한 리포트를 쉽고 빠르게 작성할 수 있다.

2. 뛰어난 개발 생산성 보장
데이터소스와 문서 설계를 분리하여 다른 DB와 연결하여 사용하던 문서를 그대로 가져와 재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강력한 쿼리 마법사를 제공한다. 쿼리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간단하게 클릭 몇 번만으로 원하는 쿼리를 만들 수 있다.

3. 편리한 서버 관리 환경 제공
서버 관리자 기능을 웹 인터페이스로 구현하여 리포지토리 관리를 한다. 사용하고 있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로그 분석, 장애 유형 및 원인 분석, 문서관리, 사용자 및 그룹별 손쉬운 권한 관리 등을 제공함으로써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서버의 모든 설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4. 다양한 데이터 소스 연결 지원
CSV, XML 등의 데이터에 연결이 가능하고 SAP, JDBC, ODBC 등 다양한 DB 인터페이스의 연결이 가능하도록 하여 어떤 데이터 소스라도 문서개발이 가능하다.

5. 다양하고 미려한 형태의 보고서 작성 지원
기능이 대폭 개선된 강력한 차트 마법사를 통하여 다양하고 화려한 차트보고서 작성이 가능하다. 또한 쿼리에서는 처리하기 힘든 내용을 리큐브 리포트의 자체 스크립트를 통하여 데이터 재가공이 가능하며, 강력한 통계 기능 중에 하나인 연결통계 기능을 활용하여, 서로 다른 내용의 시트를 하나의 시트에서 볼수 있는 보고서를 손쉽고 간편하게 개발할 수 있다.

6. 다양한 형태의 문서 변환 및 최종 편집 기능
리큐브 리포트의 모든 결과 파일은 버튼 클릭 한 번만으로 PDF, XLS, XML, HWP, CSV, GUL, RTF, 이미지파일 변환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보고서를 용도에 맞게 재가공 할 수 있다. 또 다른 강점으로 통계의 드릴 업다운 기능이 제공된다. 기존의 RDBMS상에서도 드릴 업다운이 가능하여 OLAP툴과 유사한 방식으로 보고서 내 데이터를 상세 분석할 수 있다.

7. 가볍고 강력한 서버 성능
서버의 부담을 클라이언트로 분산시킴으로써 많은 사용자의 요청에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Thin Server/Rich Client 구조의 고성능 서버 아키텍처이다.

8. 강력한 보안 기능
매우 높은 보안 수준을 요구하는 그룹 보안 기준을 충족한다. 데이터 변환 및 중요 정보(ID/PW)의 암/복호화, 웹 브라우저의 세션 관리, 키 변조 방지 등의 웹 서버 해킹 취약점 제거를 위한 기능 등을 보유하고 있다.

9. 강력한 이식성 및 확장성
서버 OS에 상관없이 모든 WAS에 연계가 가능하며, 2006년 10월에는 SAP Netweaver 인증을 획득했다.

리큐브 리포트의 미래

새롭게 출시된 리큐브의 변화는 지금도 계속 진행중이다. 고객의 요구사항 및 시장의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수렴하고 관찰하여 리포팅 시장의 선두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며, 앞서 소개한 다양한 기능의 데이터 리포팅 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하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다변화된 제품으로 발전될 예정이다.

그 첫걸음으로 지난해 마이크로소프트사와의 제휴를 추진하였고, 올해 SQL Server Analytic Service(SSAS)와 리큐브 리포트와의 연계 개발을 진행 중이다. 또한 사이베이스의 다기종 DB연계를 위한 데이터통합 솔루션 AVAKI와의 제휴도 추진 중이다.

이 외에도 자체 수립한 장기적인 제품/사업 로드맵에 따라 글로벌 BI 업체와의 제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개발 및 컨설팅 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들도 추진중이다. 이를 통해 리큐브는 결국 '엔터프라이즈 BI 스위트' 제품으로 거듭날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