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의 생성·모델 저장소 관리·라이프사이클 관리·메타데이터 관리

최근 BI 솔루션은 기업의 전사적 혹은 업무별로 활용 목적에 따라 바젤 II, 고객관리 시스템, 사기방지 시스템, 기업 성과 관리 등의 형태로 도입이 추진되고 있다. BI 솔루션의 분석 시스템을 통해 생성된 다양한 분석 모델은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반영하는 중요한 지적 재산이며, 항상 올바른 예측 값을 얻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돼야 하는 귀중한 자산이다. 그럼에도 담당 부서마다 분석 모델이 다른 형태로 산재되어 있어 전사적인 통합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게다가 라이프사이클 관리도 주로 수동적인 프로세스로 이뤄져 있어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 맞춰 모델의 변경 사항을 즉각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SAS 모델 매니저(SAS Model Manager)는 특허받은 모델 저장소(repository)를 바탕으로 다양한 메타데이터 구조와 모델링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템플릿들을 활용하여 복잡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필요로 하는 모델링 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활용하여 모델 생성과정에서의 오류를 방지하고, 생성된 모델의 관리 및 분석 모델의 실행까지의 전체 모델의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형식의 보고서 양식을 비롯해 모델의 변화에 대한 추적 등 버전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분석 모델은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관리되어야 한다. 즉 분석 모델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상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모델 산출물이 오류를 포함할 가능성이나 모델링 결과를 잘못 해석할 가능성을 줄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모델 매니저의 강력한 변경사항 추적 기능과 각각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상세한 시스템은 분석 모형의 정확성과 유용성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분석 모델이 필요한 사람은 ▲새로운 모델을 만들고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좀 더 빨리 정확한 해답을 얻고자 하는 분석 전문가 ▲운영환경에서 스코어 코드가 여러 가지 규제 요건들을 만족시키면서 정확하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검증해야 하는 IT 전문가 ▲모델의 개발과 별도로 구현된 모델을 검증하고, 모델이 정해진 스펙을 정확히 따르고 있는지를 검증해야 하는 내부 검증 책임자 ▲분석 모델에서 얻은 결과를 전략적 의사 결정에 활용할 비즈니스 전문가 ▲모델의 성능 저하와 관련된 모든 이해 관계자 등이다.

SAS '모델 매니저'의 주요 기능

·SAS 모델매니저는 기업 내의 각 관련 조직들이 효과적으로 통계모델, 예측모델, 분류모델 등 다양한 분석모델을 생성하고, 기업의 컴퓨팅 환경에서 스코어링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 프로젝트 관리 기능은 데이터와 모델에 대한 다양한 문서들의 관리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운영환경에서 스코어링이 가능하도록 검증하고, 감독하며, 여러 규제요건(바젤II, 사베인- 옥슬리 등)에 부합하는 보고서를 생성한다.
· 특허받은 중앙집중적 모델 저장소를 통하여 다양한 문서, 문서 탬플릿, 보고서 등을 각각의 모델 단위로, 또는 프로젝트 단위로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다.
· 스코어링 과정을 테스트할 수 있으며, 모델 생성, 테스트, 검증, 완성, 폐기의 라이프사이클 각 단계에서 생성된 데이터 또는 보고서들을 다양한 채널들을 통하여 사용자들에게 제공한다.
· 모델의 생성에서 적용 및 폐기 과정간계에서 실시간 스코어링 또는 배치 스코어링 시스템을 관리한다.

분석 모델 관리의 이슈
1. 모델 개발 과정은 적절한가
해결책:-SAS 모델 개발 단계에서의 모든 상황에 대한 보고서를 관리할 수 있다.
-개별 변수들의 사용 여부, 변수 변환 여부, 파생 변수의 생성 등 모든 과정이 통합 관리된다.
2. 현재 모델의 정확성은
해결책:-SAS 모델 매니저에서는 하나의 프로젝트에 다양한 여러 모델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으며, 각 모델의 정확성을 각 시기별로 평가할 수 있다.
-챔피언 모델을 설정하고, 현재의 정확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3. 산출물은 신뢰할 수 있는가
해결책: SAS 모델 매니저는 모델의 변경사항에 대한 중요한 과정들을 모두 관리하고 있다. 또한 모델간의 차이에 대한 보고서도 자동 생성한다. 실행 단계 이전에 스코어링 코드에 대한 검증기능도 제공한다.
4. 분석모델들은 통합 관리되는가
해결책: SAS 모델 매니저는 안전한 중앙집중적 모델 저장소를 이용하여 기업 내의 모든 분석 모델을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노하우인 분석 모델을 안전하게 통합 관리할 수 있다.

기대 효과
1. 모델 관리 시간 절감
분석 모델의 개발 단계에서 완성 단계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의 관리와 실행 시간의 단축
-SAS 모델 매니저는 직관적인 GUI 환경을 통하여 모델의 등록, 테스트, 검증의 단계를 손쉽게 반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버전 관리 상태 및 변경 책임을 관리할 수 있는 보고서는 누가, 무엇을, 어떻게 변경하였는지, 전체 일정이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관리 항목이 언제 다른 영역으로 옮겨 갔는지에 대한 내용을 추적한다.
-각각의 모형은 생성과정에서 배치 실행 또는 실시간 스코어링 실행 단계에 이르고, 폐기될 때까지 전 과정이 모니터링된다.
2. 통합 모델 관리 환경 제공
모델의 정확성을 측정하고 추적할 수 있는 통합 모델 관리 환경을 제공한다.
-SAS 모델 매니저는 모델의 구성과 추적에 대한 반복적인 프레임웍을 바탕으로 하여 분석 모델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통하여 의도된 정확성이 유지되고 있는지를 보증한다.
-모델의 비교와 테스트 과정을 통하여 정확성에 대한 벤치마크 리포트를 생성한다.
-모델이 실행되면서, 정확성에 대한 측도가 미리 설정된 리포트 채널을 통하여 배포된다.
-모델 관리 전문가는 이미 만들어진 모델을 재활용하여 사용할 수 있고, 모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자동화된 알림 장치를 생성할 수 있다.
3. 규제 요건 관리
Basel II나 Sarbanes-Oxley Act 등과 관련된 다양한 규제 요건을 충족시켜 준다.
-SAS 모델매니저의 다양하고, 유연한 규제준수 및 검증 관련 보고서는 점차적으로 증가되는 규제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연구되고 있다.
-중앙 집중적인 모델 저장소(repository)와 모델 라이프사이클 템플릿과 메타에디터 관리 시스템을 통하여 다양한 베스트 프랙티스의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모델의 생성에서 완성 및 운영 환경에서의 실행에 이르기까지의 복잡한 과정을 모델매니저의 가이드라인을 따라 쉽게 적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