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트위터가 선호도 높아, 사용자에 따라 8개의 다른 툴이 더 적합할 수 있어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를 위시해 많은 프레즌스(presence) 툴이 눈길을 끌고 있다. 아이콘과 링크를 통해 접촉하고 싶어하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고 현재 PC를 사용 중인지, 아니면 휴대폰으로 통화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프레즌스 툴은 또 다른 커뮤니케이션 트렌드가 되고 있다.

트위터만이 프레즌스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서비스들 역시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며 비슷한 개념을 활용하고 있다. 대부분은 휴대폰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브라우저나 IM 클라이언트 또는 텍스트 메시지로 선택된 번호를 통해 메시지를 송수신할 수 있는 형태이다.

그룹 메시지

3Jam은 그룹으로 텍스트 메시지를 보내기에 편리하다. PC나 휴대폰에서 그룹으로 100단어까지 전송할 수 있으며 답장도 보낼 수 있다. 친구나 전화 번호를 추가할 수 있으며 그룹 목록도 만들고 3Jam 웹 사이트에서 메시지를 만들어 보낼 수도 있다.
3Jam 메시지를 휴대폰에서 여러 사람에게 보내기 위해서는 3Jam 서버에 주소를 등록하고 본문에도 주소명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면 3Jam이 연락처 목록에서 번호와 이름을 맞춰보고 메시지를 포워딩하게 된다.

위치, 위치

닷지볼(Dodgeball)은 초기 웹 2.0 프로젝트로 2005년에 구글에 인수되었으며 현재 22개 미국 도시에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닷지볼은 많은 점에서 트위터와 유사하다. 친구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릴 수 있으며 친구들도 그럴 수 있다. 닷지볼에서는 텍스트 메시지를 통해 이루어지며 몇 가지 흥미로운 부가 기능도 있다.
가이드(Guide) 기능은 이름을 입력할 경우 주소를 알려주며 샤우트(Shout)는 모든 친구들에게 한꺼번에 발송할 수 있게 해준다. 닷지볼은 그 동안 주고 받은 메시지를 보관하지만 내역과 커뮤니케이션 저장은 닷지볼의 매력 포인트는 아니다. 트위터처럼 정보가 아닌 프레즌스 툴이기 때문이다.
닷지볼은 무료 서비스이지만 특정 지역에 국한되어 제공되기 때문에 그만큼 가치가 있는지는 의심스럽다.

트위터 플러스

Jaiku는 다른 어떤 서비스들보다 트위터를 닮았다. PC 중심적이며 140문자로 제한된 메시지, 그리고 프레즌스 메시지를 한꺼번에 발송하거나 특정 연락처와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아이콘을 메시지에 덧붙일 수 있는 등 Jaiku는 트위터가 갖고 있지 않은 몇 가지 기능도 갖고 있다. RSS 역시 트위터에는 없는 것이다.
하지만 휴대폰과 IM에서는 트위터처럼 원활하게 구동하지 않는다. 전화기에서 텍스트 업데이트를 할 수 있지만 노키아 S60 전화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메시지를 받을 수가 없다. 또한 트위터는 IM 계정을 불러올 수 있지만 Jaiku는 아직 그렇지 못하다.

단순함이 매력

Joopz는 3Jam처럼 사용하기가 매우 쉬우며 유용한 기능들이 추가되어있다. 메시지를 발송할 경우 응답이 '대화(Conversation)' 목록에 함께 보관된다. 또한 최근에 대화한 내용을 웹에서도 볼 수 있다.
단점도 있다. 한달에 2.95달러 또는 일년에 19.95달러를 사용료로 지불해야 한다. 무료버전도 있지만 시험판에 불과하다. 무료 버전은 한 달에 10개의 메시지만 보낼 수 있으며 연락처 관리 기능도 없다. 이용료를 지불할 경우 무제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며 연락처도 관리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는 매우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MS와 음성 지원

Jyngle에는 읽기만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대답하지 않거나 대화하지 않을 수도 있다. SMS나 음성을 지원하지만 협업 기능은 없다.
Jyngle은 이메일처럼 전화 메시지를 전송한다. 음성 메일 메시지에서는 전화기를 사용해 직접 저장할 수 있으며 텍스트를 말로 전환할 수도 있다.
Jyngle의 가장 큰 단점은 에러를 처리하는데 매우 미숙하다는 것이다. 발송이나 수신에서 에러가 생기면 사용자가 '알아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Jyngle은 무료지만 광고가 붙어있는 경우도 있다.

설정 요구

Jyngle처럼 Loopnote도 성인들을 위한 것으로, 미리 계획해서 실행하는 작업이 요구된다. 메시지를 받는 모든 사람들은 계정을 갖고 있어야 하며 메시지를 보내기 전에 일일이 수신자를 지정해야 한다.
북 클럽이나 포커 친구를 지정할 수 있으며 멤버가 허락할 경우 메시지를 SMS로 받을 것인지 아니면 이메일이나 IM 또는 RSS 형태로 수신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문자는 100개로 제한되며 문서 텍스트나 이미지를 포함한 쪽지를 통해 걸어둔 링크로 연결할 수 있다.

음성 옵션

Pinger는 Jyngle의 음성 활성화 버전으로 볼 수 있다. 개인이나 그룹으로 음성 메시지를 만들고 보내는데 휴대폰을 사용하며 텍스트 메시지도 혼합할 수 있다.
메시지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Pinger에 전화를 걸고 메시지를 보내고 싶어하는 사람에 대해 계정에 설정해놓은 연락처 이름이나 전화 번호를 알려준다. 그러면 Pinger가 어드레싱 프로세스를 프롬프트하고 음성 메시지를 녹음하면 수신자에게 녹음 내용을 들을 수 있는 전화번호를 발송한다. 음성 프롬프트는 청취자가 응답이나 메시지를 포워딩할 수 있도록 해준다.
Pinger는 또한 온라인 옵션도 제공하기 때문에 마이크로폰이 탑재된 컴퓨터에서 메시지를 만들 수 있고 짧은 텍스트로 쪽지를 달 수도 있다. 계정을 온라인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연락처를 추가하거나 그룹 생성도 가능하며 모든 메시지를 보여주는 수신함도 만들 수 있다.

협업 중심

Swarmteams의 Swarm-it은 짧은 텍스트 메시지를 SMS와 이메일 또는 IM 주소로 전송할 수 있으며 이메일과 IM을 위해 확장된 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도록 해준다.
Swarm-it은 메시지 초기화와 관련된 제어 기능 측면에서는 Loopnote보다 유연성이 떨어지지만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있어서는 훨씬 유연한 편이다. 회원들은 Swarm 서버에서 파일을 공유하거나 메시지에 응답 및 포워딩할 수 있다.
Swarm-it은 다른 어떤 서비스보다 협업 환경이 우수하다. 기업 사용자들을 위한 Swarm-pro 버전도 제공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깔끔한 편으로 지금까지 주고 받은 메시지의 내역도 살펴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