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확인·로그인·금융거래 모두 처리 가능…누적 인증건수 3,800만 건 돌파

▲ ‘T인증’ 가입자 증가 추이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은 ‘T인증’의 가입자가 6개월 만에 국내 인증앱 가운데 최다 규모인 500만에 도달했으며, 누적 인증건수도 3,869만 건을 넘어섰다고 13일 밝혔다.

SK텔레콤이 지난해 8월 출시한 ‘T인증’은 성명과 전화번호 입력 후 앱을 통해 6자리 핀(PIN)번호 입력만으로 간편하게 본인확인이 가능한 서비스다. 최초 1회에 한해 ‘T인증’ 앱에 성명이나 생년월일 등 개인정보와 PIN 번호를 등록하면, 이후 간편하게 본인확인을 하거나 특정 사이트에 로그인할 수 있다. 또한 지난 8월부터 ‘아이폰6’ 이상의 애플 단말기에서 지문인식을 통한 인증이 가능하며, 안드로이드 계열 단말에도 상반기 내로 지문인식 인증을 도입할 예정이다.

개인정보 기입 축소와 지문인식 도입뿐만 아니라 인증번호 문자서비스(SMS)를 없애 스미싱 사고를 원천 차단하며, 보안성이 높은 유심(USIM) 인증 등의 보안솔루션도 적용했다. 개인 명의 단말에 비해 본인확인 절차가 복잡한 법인 명의 단말의 경우에도, 최초 1회 인증을 받으면 개인 명의 고객과 동일한 간편 인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T인증’의 가입자 규모가 100만 돌파까지 45일이 소요됐던 것과 달리, 400만에서 500만까지는 31일 밖에 걸리지 않는 등 편의성과 보안성을 이유로 가입고객이 가파르게 늘고 있다고 평가했다.

현재 SK텔레콤은 국내 주요 포털 업체나 온라인 쇼핑업체 등 2만여 업체·기관들과 제휴를 맺고 ‘T인증’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이에 따라 사용자는 앞으로도 지속 증가할 전망이다. SK텔레콤은 오는 연말까지 가입자가 850만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공인인증서와 보안매체를 대신할 수 있는 높은 보안성을 갖추고 로그인과 본인확인, 금융거래를 모두 지원 가능해 금융업체에서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지난 11월부터 KB국민은행에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인증수단으로 ‘T인증’을 제공하고 있으며, 국민은행 고객의 경우 ‘T인증’을 사용하면 공인인증서와 OTP 또는 보안카드 휴대 없이 휴대폰만으로 이체가 가능하다. SK텔레콤은 더 많은 금융 고객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수의 은행 및 금융·결제 사업자들과 협력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허일규 SK텔레콤 데이터사업본부장은 “이번에 ‘T인증’ 가입자가 500만을 넘어선 것은 편리하고 안전한 인증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한 SK텔레콤의 노력이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더 많은 고객들의 모바일 인증 이용을 위해 금융, 결제 등 다양한 사업자들과 제휴해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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