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기술’보다는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에 중점

 
[아이티데일리] ‘빅데이터 분석’ 전반을 설명한 개론서가 최근 출간됐다. 화수목의 공동 설립자로 기업 현장에서 오랜 기간의 경험을 쌓은 데이터 분야 전문가인 안동혁씨와 김선영씨가 빅데이터 분석 개론 ‘빅데이터 분석 – 입문편’을 발간한 것.

출판사 보리별에서 내놓은 이 책은 ‘빅데이터 분석’ 전반에 대해 설명한 개론서이다.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이해와 환경, 빅데이터 기획과 설계 측면에서 고려해보아야 할 것들을 다루었다. 한편으로는 지은이의 주관적인 해석이나 견해를 곳곳에 담았다. 이는 ‘빅데이터 분석’에 관한 문제들을 한 번이라도 직접 생각하게 해보려는 의도가 들어있다.

머지않아 국내에서도 관련 법규제에 대한 개선과 업계의 생태계가 만들어진다면 ‘데이터 가공, 유통’에 대해 많은 발전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데이터를 해당 기관, 기업에 적합하게 분석할 수 있는 전문가는 그리 많지 않다. 현재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도 기술에 치우쳐있어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와 실질적인 활용은 어렵다. 대부분의 빅데이터 도서도 빅데이터의 특정 기술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전문가라고 하더라도, 현실에서 만나는 대부분의 ‘빅데이터 분석’ 문제들을 만족스럽게 해결하기는 어렵다. ‘빅데이터 분석’은 다루는 범위가 넓기도 하지만, 정답이 무엇인지도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오늘은 이런 방법이 최선이었지만, 내일은 다른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수도 있다. 이에 대한 안타까움으로 저자들은 ‘빅데이터 기술’보다는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도서작업을 진행하였다.

이 책은 어느 정도 빅데이터 분야를 공부하거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하지만 향후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희망하는 잠재적 인재들을 대상으로 가능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구성하였다.

저자 소개
안동혁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했으며, KAIST에서 경영공학 석사(최적화 전공) 학위를 받았다. <2013 우수 DB인 상> 시상식에서 DB솔루션 이노베이터(Innovator) 부문 상을 수상했다. 위세아이텍에서 연구소장을 맡고 있으며, 데이터 분석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과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김선영
연성대학교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했으며,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했다. 위세아이텍에서 전략마케팅 실장, 빅데이터 사업본부장, 데이터관리 사업본부장을 역임했다.
데이터품질관리 심사원이며, 한국정보화진흥원 빅데이터 기술자문 전문가이며, 한국NCS 개발원 빅데이터 전문위원이다. 또한 한국산업기술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부 겸임교수를 하고 있다. 2013년부터 빅데이터 기획과 분석에 대해 기관·기업에 자문과 특강, 대학 강의를 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을 연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