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스마트공장 보급사업에 총 1,108억 원, 공급산업 육성에 총 991억 원 투자

▲ 2017년도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 개요

[아이티데일리] 정부가 국내 제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올해 2,200개 이상 중소·중견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한다.

지난 2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7년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 계획을 확정·공고했다. 정부 905억 원, 민간 203억 원(동반성장기금, 창조경제혁신센터 자체재원 등)으로 총 1,108억 원을 투입, 올해까지 누적 5,000개 이상의 스마트공장 보급을 이룬다는 계획이다.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은 중소·중견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특히 올해는 그동안 보급한 ‘개별구축형’ 방식 외에 ▲에너지신산업 기술을 적용해 생산성 개선과 에너지효율을 함께 꾀하는 ‘클린에너지’ 방식 ▲원격지 데이터센터(IDC)의 솔루션을 활용하고 월 사용료를 지불하는 ‘클라우드형’ 방식 등으로 보급방식을 다양화·고도화하기로 했다.

스마트공장 구축을 희망하는 기업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을 통해 신청절차를 밟으면 되며,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은 제품설계·생산공정 개선 등을 위한 스마트공장 솔루션(MES 등) 구축비용 및 솔루션 연동 자동화장비·제어기·센서 등의 구입을 지원받을 수 있다. 관련분야 15년 이상 경력을 보유한 스마트공장 코디네이터(총 172명)의 컨설팅도 제공, 기업 맞춤형 스마트공장 구축뿐 아니라 기 구축된 스마트공장의 활용률 향상 및 고도화도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산자부는 솔루션, 컨트롤러, 센서 등 스마트공장 공급산업 육성방안도 함께 추진키로 했다. 먼저 올해 총 991억 원(컨트롤러 등 첨단장비 610억 원, 센서 138억 원, 솔루션 109억 원, 기타 134억 원)을 투자해 연구개발(R&D)를 지원하고, 스마트공장 보급사업과 연계해 국산 제품에 대한 신규 수요를 창출하며, 기계거래소의 온라인 직거래장터 등과 연계해 유휴설비의 재활용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산자부는 지난해까지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의 지원을 받은 2,800개 중소·중견기업들의 스마트공장 구축 성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고 평했다. 스마트공장추진단이 스마트공장 구축 완료기업 1,861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해 지난해 12월 발표한 바에 따르면, 스마트공장 구축기업은 생산성 개선(23%), 불량률 감소(△46%), 원가 절감(△16%), 납기 단축(△34.6%) 등을 통해 경쟁력이 향상됐으며, 이는 사업다각화, 신규 판로 개척, 일자리 창출 등 기업 경영실적 개선으로 이어졌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