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반도체 업계, 고객층 다각화해 전자제품 시장 역동성 대응해야”

▲ 2016년 전 세계 반도체 디자인 TAM 상위 10대 기업별 구매액 추정치 (단위: 백만 달러, 출처: 가트너 2017년 2월)

[아이티데일리] 글로벌 IT 자문기관 가트너(Gartner)는 2016년 전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애플 양사의 구매 비중이 18.2%를 차지, 양대 반도체 구매기업 자리를 유지했다고 2일 밝혔다. 두 기업은 2016년 총 617억 달러의 반도체를 구매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4억 달러 증가한 수치다.

마사츠네 야마지(Masatsune Yamaji) 가트너 수석연구원은 “2016년에는 삼성전자와 애플이 6년 연속으로 반도체 구매 지표에서 선두 자리를 유지했다”며, “양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방대한 반도체 산업의 기술 및 가격 동향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지만, 미래 성장 전망이 어두운 이유로 영향력이 다소 축소됐다”고 말했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LCD TV, LCD 패널 등 다양한 시장에서 중국의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업체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그러나 자사의 디자인 TAM(Total Available Market)을 확대해 9.3% 시장점유율을 기록, 전 세계 디자인 TAM 시장 1위 자리를 탈환했다.

애플의 경우 가트너가 디자인 TAM 관련 연구를 시작한 2007년 이래 최초로 해당 분야가 감소하며 8.8%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애플은 2016년에 아이패드의 저조한 판매와 더불어 PC시장 점유율도 하락했다.

2015년 디자인 TAM 상위 10대 기업 중 9개 기업이 2016년 지표에 그대로 포함됐다. 시스코 시스템즈가 2016년 상위 10대 기업 순위에서 밀려나면서 지난해 급격한 성장을 보인 중국 스마트폰 OEM 업체 BBK가 순위에 들어선 건 변화다.

상위 10대 기업 중 미국과 중국 기업의 수는 각각 3개였으며 한국과 일본 기업은 각각 2개와 1개로 나타났다. 3개의 중국 기업이 상위 10대 기업에 오른 것은 이번이 최초였으며, 이는 중국의 거시경제적 성장이 둔화되는 가운데 자국 전자제품 시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을 입증했다는 설명이다.

마사츠네 야마지 연구원은 “반도체 산업에서 OEM업체 중 양대 산맥인 삼성전자와 애플의 영향력은 약해졌지만, 상위 10대 기업의 디자인 TAM 총계는 2016년 전체 반도체 시장의 평균 성장률을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 그는 “그러나 최근 급변하는 시장 점유율로 인해 반도체 업체들은 더 이상 소수의 대형 고객에만 의존할 수 없게 됐다. BBK는 2016년에 급격한 성장을 보이며 디자인 TAM이 증가했지만, BBK의 이례적인 성장세는 중국 내 사업이 그만큼 불안정하다는 것을 나타낸다”면서, “따라서 반도체 업체의 기술 제품 마케팅 담당자들은 자사 주요고객에 대한 잠재적 위험성을 염두에 두고 고객층을 다각화하도록 항상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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