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 및 SW 결함 아냐”, 해외기관도 같은 결론…재발 방지 대책도 발표

▲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이 ‘갤럭시 노트7’ 발화 원인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삼성전자가 발화 현상으로 인해 생산이 중단된 ‘갤럭시 노트7’ 제품의 불량 원인을 ‘배터리’ 결함에 의한 것으로 최종 결론냈다.

23일 삼성전자가 서초사옥에서 국내외 언론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갤럭시 노트7’ 소손 원인을 공개하고 향후 재발 방지 대책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이 자리에서 제품 20만 대, 배터리 3만 개로 진행한 대규모 충·방전 시험을 통해 소손 현상을 재현했으며, ‘갤럭시 노트7’에 채용된 A·B 배터리에서 각기 다른 원인으로 소손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은 “지난 수 개월간 철저한 원인 규명을 위해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등 제품뿐 아니라, 각각의 검증 단계와 제조·물류·보관 등 전 공정에서 원점에서부터 총체적이고 깊이 있는 조사를 실시했다”면서,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시장에서 발생한 소손 현상을 실험실에서 재현하는 게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대규모 재현 테스트 설비를 구축해 사용자 조건과 유사한 환경에서 충·방전 테스트를 실시해 소손 현상을 재현했으며, 이를 통해 정확한 분석을 진행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소손 원인 조사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UL ▲엑스포넌트(Exponent) ▲TUV 라인란드(TUV Rheinland) 등 해외 전문기관에서도 독립적인 조사가 진행됐으며 같은 결론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이날 발표 자리에는 사지브 지수다스(Sajeev Jesudas) UL 컨슈머비즈니스 부문 사장, 케빈 화이트(Kevin White) 엑스포넌트 수석 연구원(박사), 홀거 쿤츠 (Holger Kunz) TUV 라인란드 부사장이 참석해 각각 자체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고동진 사장은 “그동안 고객과 통신 사업자, 유통 거래선, 모든 협력사 여러분께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여러분의 신뢰를 다시 얻기 위해 ‘갤럭시 노트7’ 소손 원인을 철저하게 밝혀내고 개발·제조·검증 등 모든 절차에 대한 종합적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 발화로 생산중단되는 사태를 겪은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7’

삼성전자는 또한 이번 ‘갤럭시 노트7’ 사태를 계기로 ▲배터리 내부 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특수 장비를 도입하고 ▲배터리와 완제품에 대한 대량 충·방전 테스트를 실시하는 한편 ▲실제 사용 환경을 고려한 가속 시험을 강화하는 등 ‘8포인트 배터리 안전성 검사’ 절차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소손 원인에 대한 개선 외에 제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다중 안전 장치’를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삼성전자는 핵심 부품의 설계와 검증, 공정관리 등을 전담하는 ‘부품 전문팀’을 구성하고, 외부 전문가 영입을 확대하는 등 부품 개발에 대한 전문성을 더욱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학계와 연구기관 전문가들로 자문단을 구성, 제품의 안전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장치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는 클레어 그레이(Clare Grey) 영국 캠브리지대학교 박사, 거브랜드 시더(Gerbrand Ceder) 미국 버클리대학교 박사, 이 추이(Yi Cui) 미국 스탠포드대학교 박사, 토루 아마즈쓰미(Toru Amazutsumi) 아마즈테크컨설팅 CEO(박사) 등 리튬 이온 배터리 관련 전문가들을 자문단으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고동진 사장은 “혁신적인 ‘갤럭시 노트7’을 만들기 위해 배터리 사양에 대한 목표를 제시했고, 배터리 설계와 제조 공정상의 문제점을 제품 출시 전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제대로 검증하지 못한 데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경영 전반에 걸쳐 품질 최우선 경영 체제를 강화해 제품 안전성 측면에서도 새로운 혁신을 지속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