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실 운영, 고속도·국도 및 터미널 등 트래픽 증가 예상 지역에 기지국 용량 증설 등

▲ SK텔레콤 직원들이 설 연휴를 앞두고 SRT 수서역 인근 기지국을 점검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설 연휴 이동통신 트래픽 증가에 대비해 품질 관리에 나선다. 우선 3사 모두 네트워크 트래픽 급증 및 장애 발생 현황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상황실을 운영한다. 고속도로·국도 정체구간 및 공원묘지, 터미널 등 트래픽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을 대상으로는 기지국 용량 증설 및 이동기지국 설치 등으로 대비한다.

23일 이동통신 3사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설 연휴 네트워크 트래픽 증가 대비 통신 서비스 운용 대책을 발표했다.

먼저 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는 서울 상암사옥에 비상 종합상황실을 개소하고, 설연휴 기간을 전후해 네트워크 트래픽 급증 및 장애 발생 현황에 대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긴급 트래픽 분산 및 현장에서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서는 주요 지역에 현장 운영요원도 배치한다.

LG유플러스는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시내 중심상가, 백화점/쇼핑센터, 스키장, 고속도로 등을 중심으로 기지국 최적화 및 용량 증설을 진행했다. 특히 경부, 중부, 영동 고속도로 등 고속도로 분기점 등 수년 간 누적된 통화/데이터 사용패턴을 빅데이터로 분석, 트래픽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들을 추가 선별해 소형 기지국(RRH) 및 통화채널카드를 증설했다.

만약의 상황에 대비한 이동기지국 설치도 완료했으며, 현장 운영요원을 파견하는 긴급 대기조를 2배 이상 증원해 급작스러운 장애 발생 및 통화품질 저하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어불어 LG유플러스는 이 같은 철저한 대비에도 불구하고 비상상황이 발생할 것을 대비해 현장 대응 체계도 마련했다.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은 설 연휴를 맞아 귀성·귀향하는 고객들의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기지국 용량 증설 ▲특별소통 상황실 운영 등을 통해 이동통신 서비스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설 연휴 전날인 26일부터 트래픽이 몰리며 전국적으로 시도호(통화, 문자, SNS, 인터넷 검색 등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 시도 건수) 기준으로 트래픽이 평일 대비 7.8% 증가, LTE 데이터 사용량은 최대 27%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설 당일에는 고속도로·국도 정체구간을 중심으로 평상시 대비 최대 340% 이상 트래픽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지역 중심으로 기지국 용량 증설 작업 및 사전 점검을 완료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26일부터 30일까지 1,700여 명의 인력을 배치해 특별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고속도로·국도 정체구간, 고속철도 구간·공원묘지, 터미널 등 트래픽 급증이 예상되는 전국 5,700여 곳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과 실시간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편, SK텔레콤은 연휴 기간 ‘T맵’ 사용량도 평시 대비 약 44.5%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용 서버 용량 증설 및 사전 테스트를 완료했다고 덧붙였다.

▲ KT 직원들이 설 연휴기간 안정적 유무선 통신서비스 제공을 위해 북촌 한옥마을에서 품질을 테스트하는 모습.

KT(회장 황창규)도 설날 연휴 기간 이동통신 트래픽의 증가에 대비해 네트워크 안정운용 대책을 수립하고 비상근무에 돌입한다.

KT는 이번 설 연휴가 길지 않아 귀성과 귀경 인파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하고 상습정체가 발생하는 고속도로와 요금소 및 휴게소, 고속버스 터미널과 KTX 및 SRT 역사 등 495개 지역을 대상으로 특별관리 대책을 수립했다. 특별관리 대상 지역에는 기지국 용량을 평소 대비 2배 가량 증설하고, 추가로 기지국이 필요한 지역에는 이동기지국을 배치했다.

또한, 트래픽 증가를 대비해 집중 모니터링과 관제, 현장 비상근무를 시행할 예정이며 긴급 상황 발생 시에는 사전에 수립된 리스크 대응체계에 따라 과천 네트워크관제센터와 현장을 연계한 긴급복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KT는 이동통신 외에도 인터넷 백본망과 평소 트래픽 발생이 높은 주요 웹사이트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과부하에 대비한 용량증설 및 부하분산 작업 체계를 수립했다고 밝혔다. 더불어 ‘설날 선물’이나 ‘새해 인사’, ‘택배’ 등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 메시지를 실시간 차단하고, 디도스(DDoS)나 해킹과 같은 사이버 공격에 대비한 보안 시스템 점검도 완료했다고 덧붙였다.

최한규 KT 네트워크운용본부장 상무는 “설날 연휴에 대비한 사전 네트워크 안정운용 대책을 철저히 수립했으며, 이를 통해 대형장애를 예방하고 품질 VOC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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