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차 ICT정책 해우소 개최

 
[아이티데일리]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가 최재유 2차관 주재로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국제 지수 평가 대응방안 논의롤 위한 ‘제39차 정보통신기술(ICT) 정책 해우소’를 지난 23일 개최했다.

이번 정책 해우소에서는 유관기관, 학계 및 연구계, 정부 관계자들을 포함한 국제지수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ICT 발전지수’를 비롯한 ICT 관련 국제지수에 우리나라 평가의 지속적 향상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ICT 발전지수’는 UN 산하 전기통신분야 국제기구인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매년 각국 정보통신기술 발전 정도와 국가 간 정보격차를 종합평가하는 지수로서, 한국은 2010년부터 7년간 단 한차례를 제외하고 세계 1위를 유지했다.

이번 해우소에서는 한국 전반적인 ICT 산업의 동향을 살펴보며 ICT 산업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2016년 ‘ICT 발전지수’ 관련 결과 및 시사점을 중심으로 ICT 관련 국제지수 평가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UN 전자정부평가 등 우수한 성적을 거둔 국제지수에 대한 평가결과를 공유하고, 세계경제포럼(WEF),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IMD) 등 민간기관들이 평가하는 다양한 국제지수의 향후 질적인 면에서의 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대응 방안에 대하여 정책적 조언과 의견을 모았다.

최재유 미래부 제2차관은 “대외 국가 신인도와 ICT 선도국으로서의 우리나라 위상 제고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분야 국제지수 평가에서 지속적으로 최고의 평가를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지능정보 등 10대 전략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ICT 융합투자 확대 등 ICT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