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법률 전문 분야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 솔트룩스가 인공지능 플랫폼 '아담'을 출시한다.

[아이티데일리] 솔트룩스(대표 이경일)가 인공지능 공통 플랫폼 ‘아담(ADAMs)’을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솔트룩스에 따르면 아담은 도서 60만 권 분량의 지식을 학습하고 2천만 가지 주제에 대한 질의응답뿐 아니라 뉴스 추천, 이미지 검색, 환율 계산 등의 인공지능 비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솔트룩스의 인공지능 플랫폼 아담은 ▲아담 데이터허브(ADAM DataHub) ▲아담 어낼리틱스(ADAM Analytics) ▲아담 인텔리전스(ADAM Intelligence)의 3가지 서비스로 구성된다.

데이터 허브(Data Hub)는 기계학습과 지능 서비스 구현에 필수적인 대규모 데이터 셋(80억 건)을 수집, 공급하는 서비스로, 실시간 데이터 심층 분석과 강력한 시각화 기능을 내장한 아담 어낼리틱스(ADAM Analytics) 웹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담 어낼리틱스는 자연언어처리와 기계학습 등의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빅데이터 인지분석(Cognitive Analysis)과 강력한 시각화를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클라우드 기반 DaaS(Data as a Service) 서비스다. 다양한 공공기관과 중소기업, 개인들이 전문 지식 없이도 강력한 데이터 분석과 자유로운 분석 결과 공유가 가능하다.

아담 인텔리전스(ADAM Intelligence)는 Open API 서비스로 지식베이스와 질의응답 서비스, 자연언어처리 기능을 내장하고 있으며 데이터, 분석, 언어/음성/시각/지식 처리를 위한 RESTful API 60종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 구현을 가능케 한다.

인공지능 플랫폼 아담은 의료 분석, 질의응답, 로봇 컨시어지 서비스, 관광/쇼핑, 금융/법률 전문 분야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인공지능 상담원을 통한 콜센터 대체, 가상 비서와 지능형 홈 로봇 등의 분야에서 인공지능 서비스로 적용될 예정이다. 솔트룩스는 아담의 기술 및 서비스 파트너들과 함께 혁신적인 시장과 서비스를 만들고 글로벌 경쟁이 가능한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12월 1일 베타서비스가 시작되는 아담은 내년 3월 시즌 1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정식 서비스에는 백억 건의 데이터셋과 60종의 API, 10억 건의 일반지식을 갖추게 될 예정이다.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는 “아담과 파트너 협약을 맺은 로보티즈와 셀바스AI를 포함한 16개 기업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과도 파트너 협약을 준비 중이다. 향후 아담의 파트너 모두와 함께 새로운 세상을 만들고 제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주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솔트룩스는 지난 18일 인공지능과 퀴즈 대결에서 인간을 앞지른 ETRI의 엑소브레인의 2세부 과제 책임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