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라인 운영 간소화, 소프트웨어 정의 생산 라인 구현

 
[아이티데일리] 브로케이드(한국지사장 이용길)는 세계 최대 PC 제조업체 중 하나인 콴타컴퓨터(Quanta Computer)의 핵심 제조 공장에 자사 ‘뉴 IP(New IP)’ 네트워크를 성공적으로 구축했다고 22일 밝혔다.

콴타컴퓨터는 네트워크 엣지(edge) 및 데이터센터 모두에 브로케이드 IP 네트워킹 솔루션을 구축했다. 이로써 콴타 상해 제조 도시(Quanta Shanghai Manufacturing City, QSMC)의 공장 운영을 크게 간소화하고, 디지털 제품 라인업을 다각화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Software-Defined Networking, SDN) 도입 기반을 마련했다는 게 브로케이드의 설명이다. 

QSMC 공장에 구축된 브로케이드의 ‘ICX 7450’, ‘ICX 6450’, ‘ICX 6430’ 스위치는 ‘브로케이드 하이퍼엣지 아키텍처(Brocade HyperEdge Architecture)’를 지원한다. 해당 아키텍처는 통합 관리, 공유 네트워크 서비스 및 확장 가능한 네트워킹을 지원함으로써 네트워크 설계와 주요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간소화하고, 동시에 관리의 복잡성과 운영비용을 감소시킨다. QSMC에서 실현된 운영상의 이점들을 기반으로, 콴타컴퓨터는 또 다른 QSMC 공장들의 차세대 네트워크 엣지로 브로케이드 ‘ICX’ 스위치를 구축했다.

또한, 콴타 컴퓨터는 QSMC 캠퍼스 네트워크 핵심에 구축된 브로케이드 ‘MLXe 코어 라우터(MLXe Core Router)’와 ‘VDX 6740’ 데이터센터 스위치를 통해 엔드투엔드(end-to-end) SDN(Software-defined Networking,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이 밖에 SDN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토대로서 브로케이드 ‘SDN 컨트롤러(SDN Controller)’ 및 ‘플로우 옵티마이저(Flow Optimizer)’도 구축했으며, 해당 제품들은 진정한 하이브리드 포트 모드에서 오픈플로우(OpenFlow)를 지원해 네트워크 운영에 지장 없이 SDN으로 원활하게 전환하도록 돕는다.

헨리 주(Henry Zhu) 브로케이드 중국 지사장은 “선도적인 제조업체들은 매우 유연한 대량 생산 시스템에서 맞춤형 제품 생산을 지원하는 ‘스마트 공장’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고 있다”면서, “콴타컴퓨터는 제조 공장의 핵심 네트워크와 데이터센터에 브로케이드 SDN 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상당한 유연성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정의 생산 라인을 갖출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