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차 ICT정책 해우소 개최

 
[아이티데일리]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가 판교에 위치한 다산네트웍스에서 ‘데이터센터 구축 및 운영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제34차 ICT 정책 해우소를 21일 개최했다.

이번 제34차 정책 해우소는 ▲글로벌 데이터센터 현황 ▲데이터센터 관련 제도개선 필요성 ▲데이터센터 DCIM(DataCenter Infra Management) ▲데이터센터 활성화를 위한 정책 등에 대해 발제하고 토의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세부적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글로벌 IT기업들의 데이터센터 구축 현황, 데이터센터 관련 글로벌 이슈 등을 소개하고, 친환경 등 효율적인 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건축 관계 법령 개선의 필요성, 대용량 전력을 사용하는 데이터센터의 특성을 고려한 전기요금제도 및 데이터센터 관련 온실가스 규제 개선의 필요성 등이 제시됐다.

또한, 데이터센터 글로벌 선도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 필요한 데이터센터 자원관리 기술의 개념, 역할, 중요성 등을 소개하고, 향후 우리나라가 시급하게 확보해야 할 연구개발 기술 등에 대해 논의했다.

당일 참석한 전문가들은 “데이터센터는 ICBM(IoT, Cloud, BigData, Mobile),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ICT융합서비스의 핵심 인프라”라며, “부처협력을 통한 제도개선, 체계적인 정부 지원을 바탕으로 한국형 데이터센터 모델을 발전시켜 가면 빠른 시간 내에 글로벌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최재유 미래부 2차관은 “2025년까지 우리나라가 데이터센터 글로벌 선도 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미래부는 국가정보화 기본법에 따른 ‘데이터센터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번 해우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반영하여 실효성 있는 정책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