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탈에 기반한 손쉬운 기록정보 검색 및 활용으로 국민의 알권리 보장

SK C&C(대표이사 윤석경, www.skcc.com)가 국가기록원(원장 조윤명, www. archives.go.kr)의 '기록정보 콘텐츠 개발 사업'을 수주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민 누구나 각종 국가 기록정보에 대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통합된 기록정보 관리 및 서비스 체계 마련을 위해 추진되었다.이를 위해 SK C&C는 보다 효율적인 통합검색과 조회를 위한 분류 및 주제, 카테고리와 메타데이터 등을 활용한 검색체계 개발 작업은 물론 온라인 출력 및 다운로드시 기록물 진본성 보장을 위한 위변조 방지 기능 등 기록물 포탈 고도화 작업을 수행한다. 또한 4.19, 5.18, DMZ(7월 오픈 예정) 등 기록물에 대한 주제중심의 재가공을 통해 국가 기록원의 각종 신규 콘텐츠의 온라인 포탈 서비스 체계를 마련하고 비공개 해제 및 부분 공개 해제 기록물과 중앙행정기관 기록물에 대한 디지털 아카이브를 구축한다.

국가기록원은 이번 사업으로 기존의 보존중심 기록물이 웹서비스를 통해 공유되는 기록물로 전환됨은 물론 국가 기록자원 및 민원 서비스의 통합 관리 체계가 확립되어 보다 다양한 정보의 신속하고 정확한 제공을 통한 국민의 알권리 충족과 대국민 기록물 서비스 품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 C&C 공공영업본부장 윤석원 상무는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국가기록원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콘텐츠의 자산화는 물론 콘텐츠의 주제별 가공 및 접수, 발급 등 민원 업무의 One-Stop처리가 가능할 것" 이라며 "이를 통해 국가기록물에 대한 국민의 역사적,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록정보 콘텐츠 포탈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가기록원은 지난 4월 국가기록물 전문 검색 및 기록정보 콘텐츠 제공 사이트인 국가기록포탈(http://contents.archives.go.kr)을 오픈해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